• 최종편집 2025-06-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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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크런치데이터 인수 계획 밝힌 스노우플레이크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는 오픈소스 포스트그레SQL (PostgreSQL, 이하 포스트그레스) 기술과 서비스 기업 크런치데이터(Crunchy Data)를 인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노우플레이크는 이번 인수로 크런치데이터의 포스트그레스 데이터베이스를 스노우플레이크 AI 데이터 클라우드에 직접 통합하고 ‘스노우플레이크 포스트그레스(Snowflake Postgres)’를 출시해 프라이빗 프리뷰(Private preview)로 선보일 예정이다. 스노우플레이크 포스트그레스를 통해 사용자는 스노우플레이크 AI 데이터 클라우드에서 미국 연방 정부의 클라우드 보안 인증 FedRAMP 규정을 준수하면서 AI에 최적화되고 엔터프라이즈 및 개발자 친화적인 포스트그레스로 A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다. 포스트그레스는 현재 개발자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데이터베이스로, 전체 개발자의 49%가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노우플레이크 포스트그레스는 크런치데이터의 필수 성능 지표, 내장된 확장 기능,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등을 활용해 엔터프라이즈 워크로드의 구축부터 운영까지 전체 수명 주기를 지원하도록 설계됐다. 스노우플레이크 비벡 라구나탄(Vivek Raghunathan) 엔지니어링 총괄 수석 부사장은 “스노우플레이크는 가장 신뢰받고 포괄적인 데이터 및 AI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로, 이번 발표는 스노우플레이크가 데이터 및 AI 요구를 충족하는 궁극적인 플랫폼임을 다시 한번 입증한다”며 “이번 인수는 3500억달러 규모에 달하는 막대한 시장 기회와 포스트그레스를 스노우플레이크 AI 데이터 클라우드에서 사용하길 원하는 실제 고객들의 요구를 반영한 것”이라고 밝혔다. 크런치데이터 폴 로렌스(Paul Laurence) 공동 창립자는 “크런치데이터는 철저한 보안과 규정 준수를 위한 노력을 통해 연방기관, 포춘(Fortune) 500대 금융기관, 대규모 SaaS 기업 등 규제가 엄격한 산업 전반에서 신뢰받는 포스트그레스 파트너로 자리 잡게 됐다”며 “스노우플레이크와 협업을 통해 이미 포스트그레스를 활용하고 있는 고객들이 스노우플레이크 플랫폼에서 더욱 높은 신뢰성과 보안을 유지하며 중요한 워크로드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블루욘더(Blue Yonder)와 랜딩 AI(Landing AI)는 스노우플레이크 포스트그레스를 통해 자사 애플리케이션의 운영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포스트그레스를 활용하는 대표적인 고객 및 파트너사다. 블루욘더 크리스 버쳇(Chris Burchett) 생성형 AI 부문 수석부사장은 “포스트그레스 기술을 스노우플레이크 생태계에 도입함으로써 개발팀의 역량을 강화하고 고객에게 더 빠르고 간편한 혜택을 제공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노우플레이크는 이번 인수 완료 후에도 기존 크런치데이터 고객과 포스트그레스 커뮤니티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스노우플레이크 포스트그레스는 트랜잭션 및 분석 데이터를 단일 데이터베이스에 통합하는 유니스토어(Unistore)를 처음 선보인 이후 스노우플레이크가 트랜잭션 데이터를 지원하기 위한 또 한 번의 발전이다. 스노우플레이크 포스트그레스는 포스트그레스 호환성을 요구하는 트랜잭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엔터프라이즈급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유니스토어를 보완한다.
    • IT
    2025-06-10
  • 한화시스템, 영국 BAE 시스템스와 첨단 복합 센서 위성망 구축한다
    한화시스템(대표이사 손재일)과 영국 종합방산기업 BAE 시스템스(BAE Systems)가 협력해 감시정찰 위성망 구축을 추진한다. 이와 관련해 양측은 ‘첨단 복합 센서 위성망 공동 구축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BAE 시스템스의 초광대역 무선주파수(RF·Radio Frequency) 위성과 한화시스템이 보유한 국내 최고의 소형 SAR(Synthetic Aperture Radar· 합성개구레이다) 위성 기술을 결합해 글로벌 위성 시장 진출을 위한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복합 센서 위성 체계는 RF 위성과 SAR 위성에서 수집된 다양한 데이터를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으로 보다 정밀하고 정확하게 분석하고,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어 강력한 감시정찰 자산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레이첼 호일(Rachael Hoyle) BAE 시스템스 디지털인텔리전스 우주 담당 이사는 “한화시스템과 기술 협력은 글로벌 감시정찰 위성 시장에서 양사의 영향력을 강화해 나갈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한국과 영국 방산 선도기업 간 협력을 바탕으로 향후 미래 우주산업 기술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송성찬 한화시스템 우주사업부장은 “소형 SAR 위성은 전 세계적으로 감시정찰 자산으로서 그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라며 “BAE와의 협업을 통해 차세대 감시정찰 위성망을 구축하며 글로벌 위성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확보해 나가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한화시스템은 국내 최초의 감시정찰 위성인 425위성의 SAR탑재체를 공급하고 있다. 2023년 12월에는 ‘순수 우리 기술’로 개발한 해상도 1m급 소형 SAR 위성 발사에 성공하며 민간 주도의 관측 및 감시정찰 위성 역량을 입증한 바 있다. 현재는 국방과학연구소가 주관하는 국내 최초의 저궤도 통신 시험 위성 개발 사업에 참여해 통신위성 탑재체를 개발하며 독자적인 군 저궤도 위성망 구축 사업에도 적극 임하고 있다.
    • 경제
    • 기업
    2025-06-10
  • 한화큐셀 자원 선순환 체계 구축하는 미국 태양광 모듈 재활용 사업 나서
    한화솔루션 큐셀부문(이하 한화큐셀)의 미국 태양광 모듈 재활용 사업 브랜드인 ‘에코리사이클 바이 큐셀(EcoRecycle by Qcells, 이하 에코리사이클)’이 현지 시각 9일 출범했다. 에코리사이클은 미국에서 효율적인 폐모듈 재활용 솔루션을 마련하고 한화큐셀의 태양광 공급망 내 자원 선순환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에코리사이클은 올해 하반기에 미국 조지아주 화이트(White)에 연간 최대 50만 장의 모듈을 처리할 수 있는 재활용 센터를 건설할 예정이다. 에코리사이클은 발전소에서 철거된 폐모듈의 운송 서비스부터 제공할 예정이다. 재활용 센터는 수거된 폐모듈을 처리하며 알루미늄, 유리, 은, 구리 등 고부가가치 자원을 분류, 추출해 재활용 과정을 거친 후 신규 모듈 생산에 적용할 계획이다. 에코리사이클은 금번 센터 건립을 시작으로 향후 미국 전역으로 사업을 확장할 예정이다. 한화큐셀은 에코리사이클이 추출한 자원을 사용한 업체로부터 태양광 모듈 원부자재를 구매해 모듈 제조에 재투입해 제조-사용-재활용으로 이어지는 순환 경제를 실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한화큐셀은 모듈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한화큐셀은 미국에서 태양광이 본격적으로 설치되기 시작한 2000년대 초반부터 20여 년이 지난 만큼 근시일 내에 크게 늘어날 폐모듈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에코리사이클링 법인을 설립하고 센터 건설 계획에 착수했다. 실제 미국에서는 2030년까지 누적 21GW(기가와트)의 폐모듈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발생량은 이후로도 지속 증가할 전망이다. 현재 연방 차원에서는 폐모듈 재활용의 법적 의무화 조치가 없어 대부분 매립되고 있으나, 주(州) 차원에서 재활용 의무화 법을 제정한 워싱턴주, 캘리포니아주를 비롯해 지역적으로 입법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한화큐셀은 제품 생산, 폐기물 수거와 재활용을 모두 수행하며 자원의 선순환 고리를 확립하기 위해 에코리사이클 사업을 새로이 론칭한 것이라며 에코리사이클의 첫 번째 센터 설립에 이어 미국 전역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태양광 산업계의 지속가능성 확립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경제
    • 기업
    2025-06-10
  • 다리소프트 RiaaS 한국표준협회 AI+ 인증 받아
    다리소프트(공동대표 정만식·노엘리자베스 김)가 자사의 대표 서비스인 도로 위험정보 서비스 ‘RiaaS (Road hazard information as a Service)’가 한국표준협회(KSA)로부터 ‘AI+’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AI+ 인증은 AI 기술이 실제 적용된 제품·서비스를 대상으로 기능성, 품질, 안전성을 종합 평가해 부여되는 국내 최고 수준의 공신력 있는 인증 제도다. 특히 해당 인증은 ISO/IEC 국제표준에 기반해 심사를 거쳐 제품이 글로벌 수준의 품질 관리 체계와 사용자 중심의 설계를 모두 갖췄다는 지표로 볼 수 있다. RiaaS는 포트홀, 균열, 시선유도봉 파손, 사고 차량 등 다양한 도로 위험 요소를 AI 기반의 도로 분석 장치를 통해 자동으로 탐지하고, 이를 클라우드에서 실시간으로 분석·전송하는 통합 서비스다. 분석된 데이터는 관제 플랫폼과 연동돼 도로 보수원용 앱까지 실시간 연계돼 도로 관리 전반의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이 강점이다. 이 같은 RiaaS의 정밀한 AI 성능과 현장 밀착형 워크플로 지원 구조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아 이번 AI+ 인증을 얻게 됐다. 앞서 2023년에는 소프트웨어 품질 인증(GS 1등급)을 획득한 바 있어 기술력의 신뢰성을 다시 한번 검증한 셈이다. 한편 다리소프트는 2020년 1월 설립된 AI 기반 도로 위험정보 서비스 전문회사다. 설립 2년 만에 중소벤처기업부의 초기창업패키지, 산업은행 KDB NEXTONE 3기, 기업은행 IBK 창공 7기 혁신 창업기업 및 중소벤처기업부 TIPS 등 정부 사업과 창업기업 지원 프로그램에 선정 및 참여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다리소프트의 도로 위험정보 서비스 ‘RiaaS (Road hazard information as a Service)’는 조달청 혁신 시제품으로 선정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서울특별시, 세종시, 광주광역시 남구, 경기도 화성시, 의정부시 등 국내 지자체와 캐나다, 미국, UAE, 페루, 일본 등 해외에도 도로 위험정보 서비스 RiaaS를 공급하며 활발히 국내외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 IT
    2025-06-10
  • 호랑에듀, 초·중등교육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 기업 선정
    에듀테크 스타트업 호랑에듀(대표 유도희)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시행하는 ‘초·중등교육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 기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에듀테크 소프트랩은 교육부 산하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학교 현장과 에듀테크 기업을 연결해 공교육의 발전과 혁신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호랑에듀는 부산교육대학교가 운영하는 부산·울산·경남 권역의 에듀테크 소프트랩에서 ‘호랑’ AI코스웨어의 실증을 수행할 예정이다. 오는 11일 부산교육대학교에서 열리는 ‘부산 에듀테크 소프트랩 기업·교사 매칭데이’ 행사를 시작으로 부산·울산·경남 권역의 선생님들과 함께 호랑 AI코스웨어의 다양한 기능들을 직접 실증해보며 교육성과 효과성을 확인할 예정이다. 호랑 AI코스웨어는 한글 텍스트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SW/AI 교육 코스웨어로, 영어가 아닌 한글로 손쉽게 코딩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한글 텍스트 코딩이 가능한 코드 에디터 기능인 ‘약속 놀이터’ △2022 개정 교육과정 연계 교육 콘텐츠 및 수업지도안 △집중모드 △생성형 AI RAG 기법을 활용한 ‘AI코딩튜터’와 같은 기능들이 탑재돼 있으며,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전라남도완도교육지원청 산하 완도SW교육체험센터를 비롯한 45개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활용되는 등 빠르게 성과를 얻고 있다. 호랑에듀는 지난 2024년에도 한국교원대학교가 운영하는 충북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 기업에 선정돼 학교 현장의 선생님으로부터 긍정적 사용 후기를 얻은 바 있다. 유도희 호랑에듀 대표는 “작년 충북 에듀테크 소프트랩에 이어 부산 에듀테크 소프트랩에서도 호랑 AI코스웨어의 실증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며 “소프트랩을 통해 학교 현장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학교 내 AI와 코딩 교육 시에 가장 먼저 호랑 AI코스웨어가 떠오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호랑에듀는 자체 한글 프로그래밍 언어 기술을 활용한 AI 코딩 교육 서비스 ‘호랑’을 만드는 에듀테크 스타트업이다. 어려운 영어로 어려운 코딩 개념을 배워 많은 사람들이 코딩 학습을 포기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영어가 아닌 한글 코딩 방식을 활용한 코딩 교육 서비스를 고안하게 됐다. 한글 프로그래밍 언어를 개량해 활용하고 생성형 AI RAG 기법 활용 ‘AI코딩튜터’를 개발하는 등 딥테크 기술과 교육을 결합하는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 IT
    2025-06-10
  • PB상품 가격 대비 품질 뛰어난 합리적 선택으로 인식
    유통업체의 자체 브랜드 상품에 대해 소비자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을까? 이를 알아볼 수 있는 자료가 나왔다. 닐슨아이큐(NielsenIQ, 이하 NIQ)가 최근 발간한 ‘2025 PB 리포트’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들이 PB(Private Brand, 자체 브랜드)를 바라보는 시선이 근본적으로 달라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순한 저가 대체재가 아닌 ‘가격 대비 품질이 뛰어난 합리적 선택지’로 인식되면서 PB는 유통사의 핵심 전략 자산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번 리포트는 2024년 4월부터 2025년 3월까지의 판매 금액을 기준으로 전년 동기(2023년 4월~2024년 3월)와 비교한 시장 및 카테고리 데이터를 중심으로 분석됐다. 리포트에 따르면 한국 소비자의 77%는 PB를 일반 브랜드의 대체재로서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응답했으며, ‘가격 대비 품질이 괜찮다’는 이유로 구매한다는 응답이 전년 대비 증가했다. 이는 PB에 대한 신뢰가 단순한 가격 요인을 넘어 품질 만족으로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인식 변화는 시장 성과로도 이어지고 있다. 오프라인 전체 일상소비재 시장이 전년 대비 1.2% 역성장한 가운데 PB는 오히려 1.6% 성장하며 선전했다. 특히 편의점 PB는 11.2% 성장하며 전체 채널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고, 채널 내 PB 비중도 4.4%로 확대됐다. 체인수퍼에서의 PB 제품은 3.1% 성장했고, 대형마트는 3.8% 역성장했다. 전년 대비 11.9% 성장한 온라인 채널 내의 PB의 경우도 0.7% 역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에서는 건강 트렌드에 힘입어 닭가슴살을 중심으로 한 신선가공 PB 제품이 66%가 넘는 높은 성장을 보였다. 특히 신선가공 PB 중 닭가슴살 PB는 전년 대비 208.6% 성장하며 제조사 브랜드와 유사한 매출 규모를 기록했고,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장되며 소비자 선택지를 넓히고 있다. 이처럼 PB는 단순한 가격 대체재를 넘어 소비자 니즈에 맞춘 전략 상품으로 진화하고 있다. 유통사들 역시 PB를 단순한 가격 경쟁 수단이 아닌 브랜드 전략의 핵심 축으로 재정의하고 있다. 최근에는 계열사 간 PB 통합, 브랜드 리뉴얼, 프리미엄 제품군 확대 등 다양한 방식으로 PB의 브랜드력과 수익성을 동시에 강화하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이는 소비자 경험의 일관성을 높이고,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려는 전략적 변화의 흐름으로 볼 수 있다. 글로벌 시장과 비교했을 때 한국의 PB 시장은 아직 성장 여력이 크다. 보고서에 따르면 서유럽은 PB 비중이 30~50%에 달하는 반면, 한국은 4% 수준에 머물러 있다. 글로벌 소비자 69%는 ‘PB가 가성비가 뛰어나다’고 응답했으며, 60%는 ‘PB 구색이 다양해지면 더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 시장에서도 PB의 품질과 다양성이 확보된다면 향후 폭발적인 성장이 가능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NIQ는 이번 리포트를 통해 PB 시장의 구조적 변화와 소비자 수요의 전환을 데이터로 입증하며, 유통사와 제조사에 전략적 대응을 촉구하고 있다. NIQ의 리테일 부문 박춘남 전무는 “PB는 꾸준한 품질 강화와 차별화된 상품 기획력을 통해 이미 소비자의 우선 선택지가 됐다”며 “유통사는 가성비를 넘어 소비자의 숨겨진 니즈와 기대를 발견해 구매 욕구를 유도하는 상품 개발로 소비자를 자사 브랜드에 머물게 하는 브랜드 경험을 설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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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업
    2025-06-10
  • 페르미 코브라우징 기술, 한화생명 비대면 계약 서비스에 도입
    페르미가 자체 개발한 차세대 코브라우징(Co-Browsing) 기술을 통해 금융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특히 WebRTC 기반 무설치형 플랫폼과 Zero Trust 보안 구조를 결합한 이 기술은 최근 한화생명의 비대면 계약 서비스에 도입됐다. 페르미의 코브라우징 기술은 고객과 상담사가 동일한 웹 화면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면서 본인 확인, 정보 입력, 상품 설명, 청약 및 계약 체결 등을 함께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상담 전 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실제 계약으로 이어지는 비율(전환율)과 계약 절차의 정확성·신뢰도를 향상시키는 성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이 기술은 이미 현대자동차 ‘캐스퍼’ 온라인 계약 프로세스에 적용돼 차량 상담부터 견적 안내, 계약 체결까지 전 과정을 비대면으로 구현한 사례로 주목받은 바 있다. 이후 금융권에서도 활용도가 주목받고 있다. 한화생명은 기존 음성 기반 텔레마케팅(TM)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시각 중심의 디지털 대면 상담 전환을 위해 페르미의 솔루션을 도입했다. 화면을 기반으로 실시간 상담이 가능해지면서 고객 신뢰도 향상, 불완전 판매 예방, 상담 품질 개선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페르미가 개발한 차세대 코브라우징 기술은 기존 솔루션에서 지적됐던 화면 싱크 불일치 문제와 복잡한 적용 절차를 대폭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별도의 설치 없이 브라우저 기반으로 작동하며, 금융기관이 요구하는 보안성과 안정성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 현재 페르미는 WebRTC 기반의 무설치형 코브라우징 상담 솔루션과 AI 상담 지원 기능을 통합한 차세대 디지털 상담 플랫폼 고도화를 추진 중이다. 한편 페르미는 화상상담, 리모트 비주얼 서포트, 디지털 대면 솔루션 ‘코뷰(CoView)’를 서비스하는 회사다. WebRTC 기술과 컨택센터 시스템을 연동한 화상상담 솔루션을 개발해 비대면 화상상담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다. 페르미에 따르면 화상상담 SaaS 서비스, 금융권 화상상담 솔루션을 최다 구축했고 공공기관 대표 화상상담 솔루션을 구축했으며 해외(일본)에 SaaS 플랫폼을 수출했다고 한다.
    • IT
    2025-06-10
  • 의원급 수가 인상률 1.7%에 대한 의사들 반응은?
    의사들은 의원급 수가 인상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이를 알아볼 수 있는 자료가 나왔다. 5만4000여 명의 개원의 중심의 의사 커뮤니티 ‘닥플’을 운영하는 이노케어플러스는 지난 6월 2일부터 8일까지 2026년 수가 협상 결과 관련 설문조사 ‘닥플 오피니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문에는 총 102명의 개원의가 참여했으며, 최근 발표된 2026년 의원급 수가 인상률 1.7%에 대한 의료현장의 체감 반응과 평가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됐다. 응답자의 85%가 ‘의원급 수가 인상률이 너무 낮다’고 응답했으며, 평가 기준으로는 ‘물가 상승률과 비교해 낮다’고 답한 비율이 76%로 가장 높았다. 수가가 인상됐음에도 실제 진료 수익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6%에 불과했다. 또한 83%의 의사는 ‘이번 협상안이 의료 현실을 반영하지 못했다’고 평가했으며, 가장 아쉬운 점으로는 ‘의원급 인상률 자체가 너무 낮다(34%)’, ‘수가가 물가 상승률에도 미치지 못한다(23%)’, ‘정부와 협회 모두 신뢰가 가지 않는다(17%)’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긍정적인 평가 항목으로는 ‘큰 파행 없이 모든 유형이 협상 타결에 성공한 점(41%)’이 가장 높았으며, 일부 응답자들은 ‘구조 개편 기조가 유지된 점’이나 ‘추가 재정이 투입된 점’ 등도 꼽았다.
    • 사회
    2025-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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