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보기
-
-
신격호 문학 열정 담은 ‘샤롯데 문학상’ 2회 대회 작품 공모
-
-
롯데장학재단(이사장 장혜선)이 ‘제2회 신격호샤롯데문학상’ 작품 공모를 시작했다.
‘신격호 샤롯데 문학상’은 기업가 이전에 소설가의 꿈을 품었던 롯데그룹 창업자 신격호 명예회장의 문학 열정을 계승하고 전파하기 위해 작년에 제정된 것으로 우수한 작가를 발굴 및 지원해 한국 문학의 우수성을 알리며 한국 문학의 세계화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2회 신격호샤롯데문학상’은 16일부터 9월 30일까지 소설(괴테문학), 시(푸시킨문학), 수필(피천득문학) 총 3개 분야에 걸쳐 응모작을 접수받으며, 각 부문별로 대상과 최우수상을 선정해 시상할 예정이다.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단 대상 부문은 2023년부터 2024년 사이 출간된 단행본을 등기우편으로 제출해야 하며 최우수상 부문은 아직 등재되거나 출간된 적 없는 창작 작품을 등기우편 또는 이메일을 통해 접수받는다.
총상금 규모는 9,000만 원으로 대상 수상자 3명에게는 각 2,000만 원, 최우수상 수상자 6명에게는 각 5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시상식은 공모와 심사를 거쳐 오는 11월 중 개최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심사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문학계 교수진, 20년 이상 창작 활동 경력을 지닌 전문가, 주요 문학상 심사 경험자 등으로 구성된 전문 심사위원단에 의해 공정하고 체계적인 절차를 거쳐 진행된다.
롯데장학재단 측은 “지난해 첫 공모임에도 불구하고 3,000여편의 작품이 접수되어 문학계에 긍정적인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올해는 더 많은 신진 작가와 예비 문인들이 뛰어난 작품으로 참여해 줄 것을 기대한다”면서 “故 신격호 명예회장의 문학과 문화에 대한 뜨거운 열정과 애정을 기리는 동시에 문학을 사랑하는 많은 이들에게 의미 있는 창작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열린 ‘제1회 신격호샤롯데문학상’에서는 김이듬 시인의 시집 '투명한 것과 없는 것’(시 분야), 표명희 작가의 장편소설 ‘버샤’(소설 분야), 민병일 작가의 산문집 ‘담장의 말’(수필 분야)이 각 부문별 대상으로 각각 선정된 바 있다.
‘제1회 신격호샤롯데문학상’ 수상자는 본상 수상에서 제외되며 공모 요강 및 접수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롯데장학재단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2025-06-16
-
-
KSNET 디지털 전환 가속화 및 브랜드 리포지셔닝
-
-
KSNET이 새로운 기업 로고(CI)를 공개하며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리포지셔닝에 나섰다.
이번 CI는 기존의 보수적이고 전통적인 이미지를 벗고, 모던하고 간결한 디자인을 통해 디지털 시대에 어울리는 기업 정체성을 표현했다.
특히 CI의 오렌지색 세로 바는 기술 혁신과 역동성, 그리고 기업 간 신뢰를 상징하며, 전체적으로 굵고 정제된 서체는 안정성과 전문성을 강조한다.
KSNET은 이번 CI 리뉴얼은 단순한 디자인 변경이 아닌 ‘연결’과 ‘디지털 전문성’을 키워드로 한 기업 이미지 혁신이라며, 젊고 역동적인 기업 문화를 바탕으로 B2B 고객 중심의 맞춤형 결제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KSNET은 향후 새로운 CI를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채널 전반에 걸쳐 브랜드 정체성을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더불어 가상자산 등 신규 핀테크 서비스 론칭, 스마트 매장을 위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클라우드 기반 정산 시스템 등 다양한 기술 기반 서비스 확대도 예고하고 있다.
한편 케이에스넷(KSNET)은 전국적인 VAN 인프라와 자체 PG(Payment Gateway) 시스템을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가맹점에 전자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금융서비스 기업이다. 카드 결제, 현금영수증, 계좌이체, 간편결제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지원하며, 가맹점의 편의성과 안정성을 높이는 부가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나아가 클라우드, AI, 보안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금융 혁신에도 나서고 있다.
-
2025-06-16
-
-
숏폼 드라마 앱 수익 가장 높은 곳은 미국, 세계 앱 총수익의 49% 차지
-
-
숏폼 드라마 앱의 성장세가 눈에 띄고 있다. 빠르게 소비하는 문화와 맞물려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모습이다.
이와 관련해 센서타워(Sensor Tower)가 최근 몇 년간의 숏폼 드라마 앱 수익과 다운로드 추세를 비롯해 2025년 다양한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 현황, 그리고 한국, 미국, 일본, 동남아, 중남미 등 주요 시장에서의 숏폼 드라마 앱 순위 등을 포함한 ‘2025년 숏폼 드라마 해외 진출 인사이트’ 리포트를 발표했다.
숏폼 드라마 앱의 전 세계 인앱구매 수익은 2024년 이후 빠르게 성장해 분기별 수익이 2024년 1분기의 1억7800만달러에서 2025년 1분기 7억달러로 약 3배 증가했다. 누적 인앱구매 수익은 23억달러에 달했다. 전 세계 숏폼 드라마 앱 다운로드 수 역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25년 1분기 전 세계 다운로드 수는 3억7000만 건을 돌파하며, 2024년 1분기 대비 6.2배 증가했다. 누적 다운로드 수는 9억5000만 건에 육박했다.
미국은 전 세계에서 숏폼 드라마 앱 수익이 가장 높은 시장으로, 2025년 1분기 수익이 전분기 대비 20% 증가한 약 3억5000만달러에 달하며, 전 세계 숏폼 드라마 앱 총수익의 49%를 차지했다. 중국 iOS 시장과 일본 시장의 수익은 각각 전분기 대비 48%, 57% 증가하며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다.
숏폼 드라마 앱 다운로드 수는 중남미, 동남아, 인도, 미국, 유럽 시장에서 크게 증가했다. 중남미 시장에서는 다운로드 수가 전년 대비 69% 증가하며 1억 건에 육박했다. 동남아 시장도 전년 대비 61% 성장해 8700만 건을 기록했다.
‘릴숏(ReelShort)’과 ‘드라마박스(DramaBox)’의 2025년 1분기 인앱구매 수익은 각각 31%, 29% 증가한 1억3000만달러와 1억2000만달러를 기록하며 숏폼 드라마 앱 해외 수익 순위 및 수익 성장 순위에서 1, 2위를 차지했다. 2025년 3월 기준 ‘릴숏’과 ‘드라마박스’의 전 세계 누적 수익은 각각 4억9000만달러와 4억5000만달러에 달했다.
다운로드 수 측면에서 ‘드라마박스’는 동남아와 중남미 시장에서 꾸준히 성장해 2025년 1분기에 5500만 건을 기록했으며, 숏폼 드라마 앱 다운로드 순위에서 확고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Dramawave’는 1분기에 다운로드 수가 10배 이상 급증해 4300만 건을 기록하며 다운로드 성장 순위 1위를 차지했고, 숏폼 드라마 해외 다운로드 순위에서도 2위로 도약했다.
2025년 1분기 주요 시장에서 숏폼 드라마 앱의 인앱구매 순위를 살펴보면 미국, 일본, 한국, 동남아시아, 중남미에서 ‘드라마박스’는 1위에 오르며 대표 숏폼 드라마 앱임을 증명했다.
주요 시장의 다운로드 순위에서는 2024년 9월 해외 시장에 진출한 ‘DramaWave’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미국과 일본에서는 5위, 동남아시아에서는 2위, 그리고 중남미 시장에서는 1위에 올랐다. ‘DramaWave’는 독창적인 콘텐츠, 현지화 전략, 다양한 주제, 극적인 전개, 고화질 영상, 다국어 자막, 잦은 업데이트 등을 강점으로 내세우며, 미국 App Store에서 평균 4.9점의 높은 평점을 받는 등 해외 사용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2월 초 ‘Married My Sister’s Fiance’ 등 인기 숏폼 드라마가 출시되면서 ‘DramaWave’의 다운로드 수가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했다. 센서타워 앱 인사이트 데이터에 따르면 2월 한 달간 다운로드 수는 전월 대비 2배 이상 증가해 2000만 건을 돌파했다. ‘DramaWave’는 초창기에 동남아와 중남미 등 신흥 시장에 집중해왔으며, 이 두 시장은 전체 다운로드의 72%를 차지했다. 특히 안드로이드 기기 보급률이 높은 이들 시장 특성상 전체 다운로드 중 안드로이드 비중이 86%에 달했다.
유료 광고는 ‘DramaWave’의 주요 다운로드 유입경로로, 2024년 9월부터 12월까지 유료 광고를 통한 다운로드 비중이 80%를 넘었다. 2025년 3월 기준 ‘DramaWave’의 유료 광고 다운로드가 전체 다운로드의 73% 이상을 차지했다. Unity는 ‘DramaWave’의 주요 인앱 광고 플랫폼으로, 2025년 1분기 전 세계 인앱 광고 노출의 98%가 Unity 플랫폼에서 발생했다. ‘DramaWave’의 인기 광고 소재는 더 많은 오디언스에게 도달하기 위해 현지화된 언어 자막을 제공을 특징으로 한다.
한편 이번 리포트를 발표한 센서타워는 2013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설립됐으며 모바일 시장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스토어 인텔리전스, 광고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는 광고 인텔리전스 등 인텔리전스 툴을 통해 모바일 비지니스와 관련한 지원을 하고 있다. 센서타워는 포켓 게이머 모바일 게임즈 어워즈 2022에서 ‘최고의 데이터/분석 툴’을 수상했고,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data.ai(옛 앱애니)를 인수하며 경쟁력을 강화했다.
-
2025-06-16
-
-
툴젠 성동렬 부사장을 신임 종자 사업본부장으로 선임
-
-
툴젠(대표 유종상)은 글로벌 종자 개발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성동렬 부사장을 신임 종자 사업본부장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사는 툴젠이 그린바이오 및 화이트바이오 산업 내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다.
성동렬 부사장은 서울대 농대 원예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종자 개발 분야의 글로벌 전문가이다.
성동렬 부사장은 글로벌 종자 기업인 몬산토(현 바이엘 크랍사이언스)에서 10년간 재직하며 옥수수 및 콩 품종 개발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냉해 및 가뭄 저항성 증진, 수량 증대 등 핵심 작물의 특성 개선 연구개발을 주도했고, 특히 몬산토의 옥수수 및 콩에 대한 필드 재배 특성 평가 플랫폼을 총괄하며 차세대 글로벌 옥수수 농업의 게임체인저로 평가받는 Preceon™ Smart Corn System 개발에 참여하는 등 글로벌 최고 수준의 종자 개발 역량을 축적했다.
몬산토에서 종자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성동렬 부사장은 LG화학에서 유전자 교정 기술 기반 제초제 저항성 식물 개발을 주도했고, 미생물 활용 특수 화학물질(specialty chemical) 합성 연구에 참여하는 등 그린바이오와 화이트바이오 분야의 폭넓은 연구개발 전문성을 확보했다.
툴젠 유종상 대표이사는 “성동렬 부사장 영입은 종자 사업본부의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 조직 내 혁신을 촉진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종자 개발의 전 과정에 걸쳐 글로벌 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한 성동렬 부사장의 합류로 툴젠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제품 개발을 가속할 수 있게 됐으며, 성동렬 부사장이 보유한 폭넓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기술 이전 성과도 가시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유종상 대표이사는 “향후 기후변화와 탄소 저감이라는 메가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화이트바이오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성동렬 부사장의 전문성을 통해 툴젠이 이 분야에서 글로벌 선두 주자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
2025-06-16
-
-
일리아스바이오로직스 보스턴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에서 기업 발표 진행
-
-
일리아스바이오로직스(대표이사 최철희, 이하 일리아스)는 16일부터 19일까지 미국 보스턴에서 열리는 바이오 산업 행사 ‘BIO International Convention 2025’에서 공식 기업 발표(Company Presentation)를 진행한다.
이번 발표에서 일리아스는 자사의 독자적 엑소좀 치료제 개발 기술 및 표적 약물 전달 플랫폼을 소개하고, 그 임상 및 상업화 확장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조명할 예정이다. 특히 세계 최초로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엑소좀 기반 신약 ‘ILB-202’의 임상 1상 완료 성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공동개발 및 기술이전 전략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발표 주요 내용에는 △염증성 질환, 중추신경계(CNS), 신장, 간 질환 등 적응증 확장 로드맵 △정부 과제 수주 및 논문 발표를 통한 과학적 입증 사례 △글로벌 제약사와의 파트너십 전략 등이 포함된다.
이번 기업 발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가 공동으로 지원하는 2025년도 KDDF (국가신약개발재단) 우수 과제 글로벌 진출 촉진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아 이뤄진다.
일리아스 최철희 대표는 “엑소좀은 차세대 치료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기술”이라며 “이번 발표를 통해 일리아스의 플랫폼 기술력과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직접 소개하고, 전략적 파트너와의 공동연구, 기술이전 등 다양한 협력 모델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ILB-202를 비롯한 다양한 적응증에 대한 엑소좀 치료제의 임상 및 상업화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일리아스는 엑소좀의 약물 전달 효율성과 조직 특이성을 동시에 구현한 독자 플랫폼을 기반으로 글로벌 파트너십을 활발히 추진 중이며, 다수의 정부 과제 수주 및 투자 유치 성과를 통해 R&D 경쟁력을 강화해 왔다.
또한 일리아스 최철희 대표는 현재 EVIA 회장을 겸임하며 국내 엑소좀 산업 생태계 조성과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BIO International Convention 2025’는 일리아스를 포함한 국내 엑소좀 개발 기업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기술력과 성과를 알릴 수 있는 중요한 기회며, EVIA 차원에서도 국내 엑소좀 산업의 글로벌 인지도를 제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EVIA는 앞으로도 국내 엑소좀 기업 간의 산업 기반 강화, 정보 교류, 공동 대응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최철희 대표가 회장으로 있는 엑소좀산업협의회(EVIA, 회장 최철희)는 국내 엑소좀 산업 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해 2020년 12월 설립됐다. 매년 식약처와의 간담회 개최, 한국엑소좀학회(KSEV)와 산학협력워크숍 개최 등 국내 엑소좀 산업의 활성화와 국제적 입지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협의회 회원사들이 미국 및 호주에서 엑소좀 치료제 임상 개발에 진입하는 등 글로벌 성과를 내고 있으며, 더 나아가 식약처 허가를 받아 국내 환자들에게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엑소좀산업협의회는 설립 후 47개 회원사가 가입해 있다.
-
2025-06-16
-
-
‘디지털 탄소발자국’ 10명 중 3명은 몰라
-
-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전국 15세부터 49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디지털 친환경을 비롯해 전반적인 친환경 관련 인식과 행동, 소비 행태를 조사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먼저 친환경 관련 행동에 대한 인식을 살펴봤다. 응답자의 56.6%는 ‘나의 참여가 환경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했으며, 52.2%는 ‘환경에 도움이 된다면 불편함을 감수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특히 기혼가구의 긍정 응답률이 60% 이상으로 높은 편이었다. 자녀가 있거나 자녀 계획을 세울 가능성이 높은 가구 형태에서 친환경 행동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환경에 도움이 되는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돈을 더 지불할 의향이 있다’는 문항에는 ‘그렇다’는 응답이 37.2%에 그쳤다. 친환경 행동에 대한 인식에 비해 친환경 프리미엄이 붙은 소비에는 유보적인 태도를 갖는 것으로 해석된다. 환경에 도움이 되는 물건을 위해 돈을 더 지불할 의향이 없는 응답자는 5명 중 1명(19.4%) 꼴이었다.
현재 환경을 위해 꾸준히 실천하고 있는 행동은 모든 연령대에서 ‘분리수거’가 1위,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가 2위였다. 그런데 10대(15~19세)는 당근마켓, 번개장터 등 중고 거래를 이용한다는 응답(46.3%)이 친환경 실천 행동 3위로 꼽혀 눈길을 끌었다. 또 20대는 자동차 대신 도보·자전거·대중교통을 이용(48.4%)하고, 40대는 전자 영수증을 발급(44.2%)한다는 응답이 두드러졌다. 30대는 제로웨이스트·리필스테이션 등 온·오프라인 친환경 전문 매장을 이용(15.5%)한다는 응답이 비교적 높았다.
환경을 위해 줄이려고 노력하는 일회용품은 종이컵(47.6%)과 나무젓가락(47.4%)이 나란히 1, 2위를 기록했다. 반대로 환경을 생각해도 사용을 줄이기 어렵거나 계속 사용할 수밖에 없는 일회용품으로는 물티슈(50.6%)가 압도적 1위였다. 특히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를 꾸준히 한다고 응답한 이들에게서 물티슈를 계속 사용할 수밖에 없다는 응답(57.4%)이 더 높은 점도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이번 조사에서 ‘디지털 탄소발자국’이라는 표현의 인지도를 알아봤을 때 의미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응답자는 12.2%에 불과했다. 들어봤지만 자세히 모르는 응답자가 과반(52.8%)이었고, 전혀 모른다는 응답자도 10명 중 3명(35.0%)이었다. 그럼에도 ‘디지털 환경에서의 친환경 실천은 일상 속 친환경 행동만큼 중요하다’는 물음에 대해서는 62.0%의 긍정 응답률을 보였다. ‘디지털 탄소발자국’ 표현을 모르는 응답자도 과반(51.4%)이 디지털 친환경 실천의 중요성을 인정했다.
응답자들이 생각하는 디지털 탄소발자국 감축을 위한 친환경 행동은 ‘불필요한 이메일 정리(45.4%)’가 1위로 꼽혔다. 이어 △디지털 기기 사용 후 불필요한 전력 소모 방지(41.8%)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 줄이기(37.0%) △에너지 효율이 높은 디지털 기기 사용(35.6%) △디지털 기기 교체 주기 늦추기(33.4%) 순이었다. 특히 30대는 페이퍼리스 실천(38.5%)과 브라우저 캐시 삭제(35.8%), AI 사용 시 검색·요청 단계 줄이기(23.0%)를 디지털 친환경 행동이라고 보는 응답이 비교적 높았다.
전반적인 친환경 제품 소비 행태와 인식도 살펴봤다. 먼저 ‘친환경 제품’하면 떠오르는 브랜드를 물었을 때 풀무원(4.0%)이 전체 1위로, 응답자들이 언급한 82개의 브랜드 중 가장 많았다. 다만 연령대별 1위는 차이를 보였다. 10대의 경우 삼성과 러쉬, 이니스프리가 공동 1위(각 5.6%)였다. 또한 20대는 프라이탁(5.6%), 30대는 파타고니아(4.1%), 40대는 풀무원(5.8%)이 각각 1위로 나타났다.
제품 구매 시 ‘친환경 제품’이라고 느껴지는 키워드는 ‘리사이클(재활용, 재사용)(42.0%)’이 1위였다. 이어 △녹색 인증(30.4%) △탄소중립 인증(30.2%) △업사이클(23.2%) △생분해(22.8%) 등의 키워드가 꼽혔다. 10대는 ‘비건(18.5%)’ 키워드를 썼을 때 친환경 제품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비교적 많았다.
이 밖에도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친환경 관련 인식 및 행태 설문조사’를 통해 현재 실천하고 있는 일회용품 줄이기 방법, 디지털 탄소발자국 실천을 위해 실천해 본 친환경 행동, 1년 내 구매해 본 친환경 제품 카테고리 등을 살펴봤다.
한편 이번 보고서를 발표한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통합 마케팅 에이전시 대학내일 소속 연구 기관이다. 20대를 가장 잘 알기 위해 MZ세대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알파세대와 X세대, 86세대 연구를 병행한다. 트렌드 사례 분석과 소비자 조사 결과, 소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트렌드와 세대를 연구하고 시장이 필요로 하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
2025-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