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보기
-
-
IBK기업은행 뤼튼테크놀로지스와 손잡고 AI 활용 일자리 지원 사업 고도화한다
-
-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6일 서울 을지로 IBK파이낸스타워에서 뤼튼테크놀로지스(대표이사 이세영)와 AI 활용 일자리 지원 사업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생성형 AI 프로그램 제공 △중소기업 일자리 지원을 위한 상호 협업 및 홍보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기업은행은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운영하고 있는 중소기업 전문 채용포털인 ‘i-ONE JOB’ 내에 뤼튼테크놀로지스의 뤼튼 챗봇 서비스와 전용관을 구축해 구직자들의 취업 역량 강화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협약식에 참석한 이건홍 기업은행 기업고객그룹 부행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AI 활용 일자리 지원 사업 고도화를 위한 원동력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 중소기업이 우수인력을 채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세영 뤼튼테크놀로지스 대표이사는 “AI 기술을 활용해 구직자들이 보다 나은 취업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뤼튼테크놀로지스는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자기소개서, 이력서, 면접준비, PPT 초안작성 등 구직자와 근로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
2025-02-07
-
-
존슨콘트롤즈인터내셔널, 요아킴 바이데마니스 CEO로 선임
-
-
존슨콘트롤즈인터내셔널(이하 존슨콘트롤즈)이 요아킴 바이데마니스(Joakim Weidemanis)를 최고경영자(CEO)로 선임했다고 7일 밝혔다. 바이데마니스는 정기주주총회 의결을 거쳐 다음 달 12일 CEO로 공식 취임할 예정이다.
바이데마니스 신임 CEO는 글로벌 기업 다나허(Danaher) 그룹에서 13년간 다양한 최고 경영진 역할을 수행했으며 글로벌 기업을 확장하는 데 있어 폭넓은 경험을 쌓았다.
특히 최근에는 진단 및 중국 사업 부문 총괄 부사장(Executive Vice President, Diagnostics and China)으로 재직하며 약 150억달러 규모의 8개 글로벌 기술 사업을 이끌었다. 이 기간 다나허의 진단 사업 부문은 인수·합병 및 유기적 성장을 통해 4년 동안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존슨콘트롤즈 이사회는 그의 서비스 중심적인 리더십 스타일이 존슨콘트롤즈의 운영 모델과 잘 부합하며 특히 대규모 글로벌 기업을 확장하는 데 뛰어난 역량을 발휘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빌딩 솔루션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순수 플레이어(pure-play provider)로서 회사의 전략을 강화할 것이라며 선임 배경을 밝혔다.
바이데마니스 신임 CEO는 “존슨콘트롤즈의 사명(mission) 주도 문화와 140년의 혁신적인 유산에 깊이 감명을 받았다. 존슨콘트롤즈는 시장을 선도하는 기술과 솔루션을 통해 고객이 보다 스마트하고 지속 가능하며 생산적인 방식으로 시설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글로벌 기술 기반 기업을 이끌며 고객이 목표를 달성하고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존슨콘트롤즈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2017년부터 존슨콘트롤즈를 이끌어 온 조지 R. 올리버(George R. Oliver) CEO는 원활한 리더십 이양을 위해 올해 말까지 회사 고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
2025-02-07
-
-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슈퍼히어로에 넥슨코리아 이재면 팀장 선정
-
-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가 2025년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슈퍼히어로’에 넥슨코리아 이재면 팀장, 메가존클라우드 최경진 팀장을 선정했다고 6일 발표했다.
데이터 슈퍼히어로는 스노우플레이크의 글로벌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으로, 현재 전 세계 105명의 데이터 전문가가 데이터 슈퍼히어로로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전 세계 데이터 전문가들과 소통하면서 개인 역량을 높이고 스노우플레이크 서비스 개발에도 참여할 수 있다. 2년 연속 데이터 슈퍼히어로로 선정된 데이터 전문가들은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클라우드 플랫폼 생태계를 확장하고 멘토링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공로를 본사로부터 인정받았다.
넥슨코리아 이재면 팀장은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페타 바이트급 사용자 데이터를 단일 플랫폼으로 통합해 고품질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개발 및 운영해왔다. 현재는 모던 데이터 아키텍처를 도입한 넥슨의 데이터 통합 플랫폼 ‘모노레이크(Monolake)’의 기술 전략을 이끌고 있다. 스노우플레이크의 국내 파트너사 메가존클라우드 최경진 팀장은 게임, 금융, 리테일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고객사에 데이터 클라우드 플랫폼을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고객 친화적인 데이터 아키텍처를 설계 및 구축하고 있다.
데이터 슈퍼히어로는 △콘텐츠 제작(Content Creation) △논의 주도(Lead Discussions) △스노우플레이크 전문성(Snowflake Expertise) △지원(Supporting Others) 네 가지 기준으로 선정된다. 데이터 클라우드 플랫폼 관련 콘텐츠를 블로그, 팟캐스트, 유튜브 등 채널에서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공유하고, 포럼, 유저 그룹 및 커뮤니티 행사에서 논의를 주도하는 활동이 주요 평가 요소다. 이들은 커뮤니티를 통해 최신 데이터 클라우드 트렌드를 공유하고 스노우플레이크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 및 기능 활용법 공유, 질의응답 등으로 커뮤니티 회원들의 멘토로 활동했다.
더불어 지역별 스노우플레이크 사용자 그룹을 연결해 운영하며 국내 커뮤니티 활성화에 앞장섰던 리더에게 수여되는 ‘챕터 리더’가 국내에서 올해 처음 선정됐다. 메가존클라우드 현지환 팀장이 그 주인공으로, 스노우플레이크 사용자의 성장을 돕는 커뮤니티 활성화의 주역으로 인정받았다. 전 세계 약 70명의 ‘챕터 리더’들은 스노우플레이크 활용 사례 및 기술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모임과 지식 공유 세션을 주최할 수 있다.
스노우플레이크는 국내 데이터 전문가 육성을 위해 ‘스노우플레이크 한국 커뮤니티’를 운영하며 자사 사용자 및 개발자 생태계 확장에 힘쓰고 있다. 스노우플레이크 커뮤니티에 가입한 개발자 및 데이터 전문가들은 자유롭게 네트워킹 모임을 만들어 스터디하거나 데이터 클라우드 전반에 걸친 실무 역량을 쌓아 자사 전문가 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 모든 스노우플레이크 커뮤니티 회원은 ‘데이터 히어로’로 분류되며, 데이터 활용 사례를 공유하고, 사용자의 질문 및 도움 요청에 적극적으로 답변하며 커뮤니티 활성화에 기여한 회원은 심사를 거쳐 ‘데이터 슈퍼히어로’로 선정될 수 있다.
최경진 메가존클라우드 팀장은 “스노우플레이크의 사용자 친화적인 기능을 직접 경험하며 데이터 통합 환경을 구축할 수 있었다”며 “데이터 슈퍼히어로로서 다른 사용자들이 스노우플레이크 커뮤니티를 통해 문제 해결을 함께 논의하고 복잡한 데이터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우며, 데이터 분야의 1등 커뮤니티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수현 스노우플레이크 에반젤리스트는 “지난해부터 국내에서도 데이터 슈퍼히어로들이 탄생하며 한국의 데이터 전문가 생태계가 더욱 견고해지고 있다”며 “스노우플레이크는 데이터 슈퍼히어로가 주도하는 개발자 커뮤니티를 통해 기업들이 직면한 산업별 데이터 활용 과제를 논의하고 해결책을 찾는 발전적인 네트워크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2025-02-07
-
-
배리어프리 앱 개발 콘테스트 대상에 ‘캐칫’ 제작한 ‘도와조’
-
-
사단법인 그린라이트가 현대오토에버가 함께하는 ‘2024 배리어프리 앱 개발 콘테스트’(이하 콘테스트)의 수상작을 선정하고 지난 5일 온드림소사이어티에서 시상식을 가졌다.
이번 공모전은 2017년 첫 시작 이후 올해로 9년 차를 맞이했으며, 2024년 4월 공모를 시작해 114개 팀이 지원했다. 이후 아이디어 심사와 면접을 거쳐 사회취약계층의 이동 및 생활 편의를 증진시키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시한 8팀을 선발해 앱으로 구현했다. 현대오토에버는 이를 위해 참가팀들에게 전문가 개발 교육, 온라인 강의, 멘토링, 제작비 등을 지원했다.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한 ‘도와조’팀은 맛집 접근성 정보 제공 지원 앱 ‘캐칫’을 제작했다. 또한 △시각장애인을 위한 전시관람 지원 ‘눈와’ 앱 △장애인 화장실 이용자를 위한 ‘방광곡곡’ 앱 등이 개발됐다.
이번 콘테스트에서 개발된 8개의 배리어프리 앱은 현대오토에버의 출시 지원을 통해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에 등록되며,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대상 수상자인 ‘도와조’팀의 박서윤 학생은 “누군가에겐 당연하고 편하게 누릴 수 있는 것들이 다른 누군가에겐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됐다. 기술 이전에 사람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깊게 새기며, 더 넓은 시야를 가진 개발자이자 인간으로서 성장할 수 있게 된 소중한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그린라이트는 차별 없는 세상을 위해 지난 8개월간 노력해준 대학생들에게 감사의 말씀드리고, 개발된 8개의 앱이 사회취약계층의 삶에 충분히 녹아들기를 바란다며, 8년 동안 앱 개발 콘테스트를 후원하고 있는 현대오토에버에 감사를 전한다고 밝혔다.
현대오토에버는 배리어프리 앱 개발 콘테스트는 단순한 공모전을 넘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며, 앞으로도 현대오토에버는 기술을 통해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소감을 남겼다.
한편 사단법인 그린라이트와 현대오토에버는 지난 8년간 개발된 59개의 앱에 대해서도 지속 운영 및 지원하고 있으며, 우수하게 지속 운영을 수행한 팀에게 추가 제작비를 지원하고 있다.
-
2025-02-07
-
-
스토리 재단, 개발자 생태계 총괄해온 안드레아 무토니 신임이사장 선임
-
-
스토리 재단이 신임 이사장으로 PIP 랩스에서 스토리(Story) 개발자 생태계를 총괄해 왔던 안드레아 무토니(Andrea Muttoni)를 선임했다고 7일 밝혔다.
스토리 재단은 스토리 블록체인의 투명한 생태계 환경 조성은 물론, 더 나아가 탈중앙화된 IP 관리 시스템의 혁신을 목표로 설립됐다. 스토리는 다양한 IP 자산 클래스를 지식재산권(IP) 형태로 토큰화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IP를 프로그래밍 가능한 디지털 자산으로 변환해 IP 보유자가 자신만의 고유한 아이디어를 보호하고 공유하며 수익화할 수 있도록 한다.
무토니 이사장은 스토리 개발사 PIP 랩스에서 스토리 플랫폼의 생태계 성장과 제품 개발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왔다. 가장 최근에는 웹3 환경의 에이전트 간 거래를 위한 새로운 프로토콜인 에이전트 TCP/IP 프로젝트를 지휘하며 AI와 블록체인 기술 혁신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스토리 재단 이사장으로서 그는 탈중앙화 거버넌스 구축, 생태계 운영을 위한 펀드레이징 및 IP 토큰화 파트너십 등 재단 운영 전반을 책임질 예정이다.
무토니 이사장은 개발자 커뮤니티 육성, 기술 교육, 개발 플랫폼 구축 등 글로벌 신기술 시장의 최전선에서 10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인물이다. 아마존에서 킨들(Kindle)과 알렉사(Alexa) 등 그룹 내 핵심 프로젝트의 수석 기술 에반젤리스트로서 독일, 영국, 이탈리아 등 유럽 주요 국가를 무대로 대화형 AI 분야 개발자 생태계 확대에 기여했다. 또한, 미국 NFT 게임 개발사 댑퍼랩스(Dapper Labs)에서 플로우(Flow) 블록체인 등 주요 프로젝트의 개발자 지원 총괄을 맡아 개발자를 위한 플랫폼 및 커뮤니티 확장을 이끌며 웹3 기술 확산과 성장을 적극 지원했다.
스토리 재단 안드레아 무토니 신임 이사장은 “전 세계 IP 시장은 소수의 대형 기업들에 집중된 구조로 대부분의 창작자와 IP 소유자들의 접근이 어려웠다”며 “기업과 개발자, 창작자 모두가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블 IP를 구현한 스토리의 비전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PIP 랩스 공동 창립자 제이슨 자오(Jason Zhao)는 “무토니 이사장은 웹3 및 탈중앙화 분야에 대한 탄탄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스토리의 블록체인 IP 인프라 성장에 기여해온 인물”이라며 “스토리 재단에서 탈중앙화된 IP 기술 혁신과 전 세계 IP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에 지속적인 발전을 일으킬 것”이라고 기대했다.
-
2025-02-07
-
-
아디다스 F1 컬렉션, 모터스포츠 위한 종합적 라인업 구성
-
-
아디다스가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과 함께 첫 번째 론칭 컬렉션을 선보였다.
이번 컬렉션은 아디다스가 지난 75년간 각 분야의 최정상급 운동선수와 협력해온 경험과 기술을 모터스포츠 분야에 접목한 퍼포먼스웨어다. 드라이버와 엔지니어 그리고 팬들을 위한 새로운 레이스의 시작을 알리는 컬렉션으로 ‘THE RACE BEGINS (질주의 시작)’라는 메시지를 담아 레이스의 짜릿함을 전파한다.
이번 컬렉션은 저지와 집업 등의 의류부터 신발, 액세서리까지 모터스포츠를 위한 종합적인 라인업으로 구성됐다. 클래식한 블랙 컬러와 화이트 컬러에 F1 팀의 정체성을 담은 청록색 음영을 더해 빠른 스피드를 강조했다.
컬렉션의 주요 아이템인 드라이버 웨어는 에이로레디(AEROREADY) 기술이 적용된 경량 원단으로 제작돼 높은 압박감 속에서도 경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스포츠 기능을 극대화했다. 또한 기계 작업 시 내구성과 유연한 기동성을 제공하는 메카닉스웨어와 라이프스타일 요소와 기술을 결합한 통기성 소재의 경량 폴로 셔츠로 제작된 엔지니어웨어도 함께 출시된다.
특히 모터스포츠와 F1 팀을 지지하는 팬들을 위한 특별한 팬웨어도 선보였다. 티셔츠, 재킷, 팬츠, 캡 등 다양한 스타일링이 가능한 컬렉션으로 경기장 밖에서도 F1 팀을 하나로 아우르는 것이 특징이다.
한편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팀’의 1st 드라이버 조지 러셀은 “스포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아디다스와 함께하게 돼 진심으로 기쁘다”며 “이번 시즌은 물론 향후 챔피언십에 아디다스의 지식과 전문성이 퍼포먼스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드라이버인 키미 안토넬리 역시 “개인적으로 F1 팀에서 첫 시즌을 앞둔 만큼 선수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아디다스와의 협력이 더 특별하게 느껴진다. 팀원들과 새로운 유니폼을 처음 입었던 순간을 영원히 기억하겠다”고 전하며, 관중석에서 같은 유니폼을 입고 응원할 팬들의 모습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
2025-02-07
-
-
아이젠사이언스와 멥스젠 효율적 신약 개발 추진 위해 맞손
-
-
아이젠사이언스(대표 강재우)와 멥스젠(대표 김용태)이 효율적인 혁신 신약개발을 목표로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7일 발표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아이젠사이언스의 AI 기반 신약개발 플랫폼과 멥스젠의 미세생리시스템(MPS, microphysiological system; 생체조직칩, 오가노이드 칩 등 체외 장기 모델) 기술을 접목해 신약개발 과정의 병목현상을 줄이고, 보다 정밀한 데이터 분석과 효율적인 체외 실험 모델을 구현할 방법을 탐구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아이젠사이언스의 AI 플랫폼을 활용해 설계 및 개발한 신약 후보 물질을 멥스젠의 생체조직칩을 활용해 검증하고 초기 후보 물질의 약효 및 독성을 분석해 아이젠사이언스의 AI 플랫폼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는 방안을 계획 중이다.
뿐만 아니라 아이젠사이언스가 보유한 기존 독성 데이터와 생체조직칩 실험 데이터를 결합해 부작용을 사전에 예측하고, 이 과정을 반복해 동물실험 없이 신약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새로운 연구 패러다임을 구축해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임상시험 성공 가능성을 예측함으로써 기존의 신약 개발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으며,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및 확장을 통해 양 기관 간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자 한다.
한편 멥스젠은 미세유체역학(microfluidics) 기술을 기반으로 인간의 주요 장기 내 세포 조직의 구조와 기능을 미세 환경에 모사한 3차원 생체조직칩을 통해 동물실험의 한계를 극복하고 임상시험의 성공률을 높여 신약 개발의 패러다임 전환을 목표로 하는 바이오텍이다.
2019년 조지아 공과대학(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의 김용태 교수와 메사추세츠 공과대학(MIT) 로버트 랭거(Robert Langer) 교수가 공동으로 설립한 멥스젠의 사업 분야로는 미세유체역학(microfluidics) 기술 기반의 인간 생체조직칩 플랫폼과 미세유체역학 및 미세와류(microvortex) 기술을 통한 나노입자 제조 플랫폼이 있다.
아이젠사이언스는 2021년 설립된 곳으로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DMIS 연구팀의 AI 기술력을 기반으로 창립됐다. 회사는 암 및 희귀질환 치료제를 포함한 다수의 자체 신약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
2025-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