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8-06(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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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한금융지주 6839억원 규모 글로벌 선순위 외화채권 발행 성공
    신한금융지주회사(회장 진옥동)는 지난 7일 해외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5억달러(한화 약 6839억원) 규모의 글로벌 선순위 외화채권 공모발행에 성공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선순위 외화채권은 5년 만기 고정금리 채권으로, 발행금리는 미국 국채금리에 0.63%p를 가산한 연 4.597%로 확정됐으며 기 발행 외화채권에 대한 차환을 위해 발행됐다. 신한지주는 미국 관세정책 유예 종료 시점이 임박함에 따라 시장 불안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선제적으로 외화채권 발행 수요예측에 나서 목표 발행 금액을 달성했으며, 올해 발행된 민간 금융회사의 동일 만기 한국물(Korea Paper) 중 최저 스프레드라고 설명했다. 채권 발행을 앞두고 아시아와 유럽의 주요 투자기관들을 직접 방문해 투자설명회를 진행했으며, 우량 발행사에 대한 높은 투자 심리를 바탕으로 총 130여 곳의 투자자가 모집 금액 대비 최대 6배에 달하는 약 30억달러 규모의 투자 의향을 밝혔다. 신한지주는 미국 관세정책 여파 및 지정학적 리스크가 이어지는 가운데 탁월한 재무성과와 해외 투자자와의 두터운 신뢰를 기반으로 성공적인 발행을 이끌어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발행에는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 △크레디아그리콜 △비엔피파리바증권 △HSBC증권 △미즈호증권 △스탠다드차타드가 공동 주간사로, 신한투자증권이 보조 주간사로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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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7-08
  • S-OIL 지투파워와 액침 냉각형 ESS 사업 협력
    S-OIL(대표 안와르 알 히즈아지)은 스마트그리드 전문기업 지투파워(대표 김영일)와 함께 액침 냉각 기술 기반의 에너지저장장치(ESS) 개발 및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협약식은 8일 서울 마포구 공덕동 S-OIL 본사에서 양사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S-OIL의 액침 냉각유 ‘S-OIL e-Cooling Solution’을 적용해 지투파워가 AI 제어 기반의 액침 냉각형 ESS 신제품을 성공적으로 개발한 데 따른 것이다. S-OIL은 지투파워가 수행 중인 산업통상자원부 과제(수냉식 액침 적용 리튬이차전지 패킹 및 안전 제어 강화 기술 연구개발)를 지원하는 과정에서부터 긴밀한 기술협력을 지속해 왔다. 양측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액침 냉각형 ESS의 연내 상용화와 공동 사업화에 본격 착수할 계획이다. 지투파워의 액침 냉각형 ESS는 기존 공랭식 대비 화재 및 폭발 위험을 줄였으며, 특히 S-OIL의 저점도·고효율 액침 냉각유와 AI 기반 제어 시스템을 적용해 운용 에너지를 최대 30% 절감하고, 충·방전 효율은 약 10% 향상시켰다. S-OIL과 지투파워는 향후 ESS뿐 아니라 데이터센터용 액침 냉각 시스템 개발 분야에서도 긴밀한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S-OIL은 ESS 시장에서 액침 냉각 기술의 상용화가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고성장 열관리 시장에서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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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7-08
  • GS25 일본 돈키호테와 협업 강화, 국내 팝업 스토어 개설
    GS25가 돈키호테와 손잡고 7월 8일부터 8월 1일까지 여의도 더현대서울 지하 1층에서 팝업 스토어를 개최한다. 앞서 5월 일본 돈키호테 매장 내 GS25 전용 매대를 설치한 것에 이어 두 번째 협업 프로젝트로 국내에서 돈키호테 팝업 스토어를 개최하는 것이다. GS25는 더현대서울에 일본 현지 돈키호테 매장과 한국의 밤거리 문화를 접목한 ‘로컬라이즈드 돈키호테’를 구현했다. 또한, 일본까지 가지 않아도 서울에서 돈키호테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돈키호테 PB ‘JONETZ’ 상품 50여 종 △GS25 x 돈키호테 팝업 한정 상품 △GS25 PB ‘유어스’ 상품 10종 △‘무무씨’ 굿즈 2종을 한 자리에 모았다. 먼저 GS25는 ‘돈키호테 필수 쇼핑템’으로 불리는 PB ‘JONETZ’의 △계란덮밥 양념장 △원통형 감자칩 △계란에 뿌리는 간장 △굵은 유자 후추 등 식품 30여 종을 준비했다. 이 밖에도 돈키호테 캐릭터 ‘돈펭’의 인형, 파우치, 숄더백, 펜 케이스 등 굿즈 22여 종을 선보인다. 특히 GS25는 오는 10일, 이번 팝업을 기념해 양사의 대표 캐릭터 ‘돈펭’과 ‘무무씨’가 상품 패키지에 함께 담긴 한정 상품을 출시한다. 이를 통해 GS25는 내국인은 물론 방한 외국인 고객까지 아우르며 양국의 고객 브랜드 경험을 확장할 계획이다. 한편 GS25는 지난 5월 일본 돈키호테 약 400개 점포에 전용 매대를 설치하고 넷플릭스 컬래버 상품 13종을 수출하며 돈키호테와 첫 번째 협업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실제 5월 14일부터 6월 15일까지 GS25 전용 매대 상품 매출 분석 결과 △오징어게임 랜덤 달고나 △넷플릭스 치즈딥나쵸 △오징어게임 달고나 팝콘이 판매량 TOP 3를 기록했다. 특히 ‘오징어게임 랜덤 달고나’는 출시 2주 만에 누적 판매량 3만 개를 돌파하며 K-편의점 상품의 글로벌 흥행을 입증했다. 허치홍 GS리테일 MD본부장은 “GS25가 일본 대표 디스카운트 스토어 돈키호테와 전략적 협업을 시작하며 글로벌 플랫폼으로 도약하고자 한다”면서 “앞으로도 글로벌 유통 브랜드와 손잡아 수출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차별화된 PB 상품 개발로 ‘글로벌 K-편의점’의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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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7-08
  • 삼성전자 전기 대비 매출 6.49%, 영업이익 31.24% 감소
    삼성전자가 연결기준으로 매출 74조원, 영업이익 4.6조원의 2025년 2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2분기 실적의 경우 전기 대비 매출은 6.49%, 영업이익은 31.24% 감소했고,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0.09%, 영업이익은 55.94% 감소했다. 잠정 실적은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IFRS)에 의거해 추정한 결과이며, 아직 결산이 종료되지 않은 가운데 투자자들의 편의를 돕는 차원에서 제공되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2009년 7월부터 국내 기업 최초로 분기 실적 예상치를 제공하고, 2010년 IFRS를 선적용함으로써 글로벌 스탠다드에 입각한 정보 제공을 통해 투자자들이 보다 정확한 실적 예측과 기업가치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주주가치를 제고해 왔다. 한편 삼성전자는 투자자들과의 소통 강화 및 이해 제고 차원에서 경영 현황 등에 대한 문의사항을 사전에 접수해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주주들의 관심도가 높은 사안에 대해 답변을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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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7-08
  • 울트라사이트 AI 가이던스 솔루션 디지털 의료기기 2등급 인증
    요즈마그룹은 자사가 투자한 울트라사이트의 ‘울트라사이트 AI 가이던스(UltraSight AI Guidance)’ 솔루션이 셀바스헬스케어와 울트라사이트의 합작사인 셀바스인비전을 통해 국내에 도입돼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NIDS)으로부터 디지털 의료기기 2등급(제품코드 B1ABXA1)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증은 한-이스라엘 간 바이오·디지털 헬스 협력이 실질적인 사업화 성과로 이어진 대표 사례로 평가된다. 이를 통해 ‘울트라사이트의 AI 가이던스’는 국내 의료 현장에서 정식으로 활용될 수 있게 됐으며, 응급의료, 1차 진료, 원격의료 등 다양한 환경에서 심장 진단의 접근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울트라사이트 AI 가이던스’는 초음파 검사 경험이 없는 의료진도 AI의 실시간 가이드를 통해 진단 수준의 심장 영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돼 응급실, 중환자실, 외래 진료실, 원격 진료, 농어촌 의료 현장 등에서 심장 진단의 진입 장벽을 실질적으로 낮추는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울트라사이트는 세계 유수 기관으로부터 전략적 투자와 협력을 유치하며, AI 알고리즘의 정밀도와 임상 신뢰성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왔다. 현재 울트라사이트는 미국 FDA, 유럽 CE(IVDD), 영국 UKCA, 한국 KFDA(NIDS) 인증을 모두 획득하며 글로벌 의료기기 시장 진입에 필요한 주요 규제 장벽을 성공적으로 통과했다. 한국 시장에서는 셀바스헬스케어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합작법인 셀바스인비전을 설립하며 사업화를 본격화하고 있다. 울트라사이트의 AI 기술은 Philips Lumify, EchoNous Kosmos 등 휴대형 초음파 기기와 연동돼 환자 곁에서 직접 검사가 이뤄지는 현장 밀착형 의료 환경(Point-of-Care, POC)에 최적화돼 있다. 또한 Butterfly Network와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AI 의료 플랫폼에도 기술을 적용하며 다양한 장비와 환경에서의 호환성과 확장성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 세계 의료진이 고품질의 심장 초음파 영상을 빠르고 쉽게 확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스라엘 요즈마그룹 이갈 에를리히(Yigal Erlich) 회장은 “이스라엘의 혁신적인 바이오 기술과 한국의 의료 시스템 및 제조 역량이 결합한 이번 사례는 한국이 글로벌 헬스케어 혁신 허브로 부상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입증한 대표적 성공 모델”이라며 “앞으로도 요즈마는 양국의 기술력과 산업 역량을 잇는 전략적 브리지 역할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울트라사이트의 다비디 보트만(Davidi Vortman) 대표는 지난 6월 10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LSI 아시아 서밋(LSI Asia Summit)’에서 한국 인증 소식을 공식 발표하며, 한국 및 아시아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울트라사이트는 미국심장학회(ACC) 등 주요 국제 학회에서 다수의 임상 발표 및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Bristol Myers Squibb(BMS) 주최 ‘심혈관 질환 개선 챌린지(Improving Cardiovascular Disease Outcome Challenge)’에서 우승하는 등 심장 진단 분야의 기술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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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7-08
  • AI 벤쳐기업 다큐브 NL2SQL 성능 평가에서 DBT 부문 세계 1위
    다큐브(대표 윤예지)가 국제 자연어-데이터 질의 변환(Natural Language to SQL, 이하 NL2SQL) 성능 평가인 ‘Spider 2.0’ 벤치마크에서 ‘DBT(Data-Based Text-to-SQL)’ 부문 세계 1위를 달성했다고 8일 밝혔다. 다큐브는 국내 B2B 핀테크기업 웹케시그룹의 신설 법인으로, 음성과 텍스트를 통해 일상의 모든 업무를 대화하듯이 처리하는 ‘업무용 GPT’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는 곳이다. 이번 성과는 다큐브의 자연어 기반 데이터 조회 및 분석 기술이 국제적 기술 기준에서도 상위에 있음을 나타낸다. 특히 복수 테이블 간 조인, 중첩 조건 쿼리, 그룹핑 및 정렬 등 고난이도 항목에서 최고 점수를 기록하며 기술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다큐브는 2021년 웹케시그룹의 사내벤처로 출발해 지난 4년간 NL2SQL 분야에 집중 투자해 왔으며, 이 과정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AI 인력과 독자적 기술 역량을 확보했다. 이러한 성과는 웹케시가 추진 중인 금융 AI 에이전트 기업으로 재창업 전략을 추진하는데 중요한 기술적 동력으로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현재 웹케시는 AICFO, 브랜치Q, 서울페이 등 다양한 금융 AI 에이전트를 출시하며 성공적인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있으며, 다큐브의 기술력은 국내를 넘어 글로벌 AI 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Spider 2.0에서의 성과는 글로벌 AI 3대 강국 도약을 목표로 하는 대한민국이 특정 분야에서 세계 1위 기술을 확보할 수 있다는 실증 사례로도 주목받고 있다. 소버린 AI와 같은 파운데이션 모델과 함께 특화 영역에 집중한 고도화 전략의 성공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윤예지 다큐브 대표는 “이번 Spider 2.0 1위는 SQL을 몰라 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는 고객의 불편을 혁신하고자 하는 노력에서 출발했다”고 말했다. 이어 “기술을 통해 고객사에서 데이터 조회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었다는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으며, 다큐브 기술력이 국제 무대에서도 충분히 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밝혔다. 한편 Spider 2.0은 미국 예일대학교(Yale University) 연구팀이 개발한 국제 NL2SQL 성능 평가 지표로, 자연어 기반 질문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실행 가능한 SQL 쿼리로 자동 변환하는 기술의 정확도와 실행 일치율, 에러 일관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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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7-08
  • 애즈원 조영기 차장 노바스타 COEX System 공식 엔지니어 인증
    애즈원의 기술 엔지니어 조영기 차장이 지난 1일 글로벌 LED 컨트롤러 기업 노바스타로부터 ‘COEX System 공식 엔지니어 인증(NCE, NovaStar Certified Engineer)’을 국내 최초이자 유일하게 받아 애즈원의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노바스타는 전 세계 LED 컨트롤러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으로, 자사 제품에 대한 심화 교육과 실습, 평가를 통해 NCE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특히 애즈원이 이번에 취득한 COEX System 공식 엔지니어 인증은 COEX 시리즈의 시스템 사양, 구성, 운영 방법 등 전 영역에 대한 이해와 실무 대응 능력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COEX 시리즈는 LED 디스플레이의 크기와 해상도가 급격하게 커지는 시장의 트렌드에 맞춰 개발된 LED 컨트롤러 솔루션이다. 4K를 넘어 8K까지 지원해 초고해상도 영상 송출이 가능하다. 전문적인 색 보정, 손쉬운 사용, 에너지 절감 등을 통합적으로 처리해 별도의 장비 없이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한다. 주로 대형 공연장, 방송국 스튜디오 등에서 사용된다. COEX 시스템 공식 엔지니어 조영기 차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COEX 인증은 기술 역량과 신뢰를 증명하는 기회”라며 “현장에서 더욱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기술 시스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애즈원은 노바스타 한국 최초 공식 디스트리뷰터로, 현재 국내 최다 NCE 기술자를 보유하고 있어 그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매년 노바스타 월드투어 세미나를 통해 신제품과 기술 동향을 소개하고, 정기적으로 NovaStar Official Training Session을 개최해 H, VX 시리즈 등 베스트셀러 제품군 중심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오는 9월 4일에는 TU 시리즈를 주제로 한 3회차 교육이 예정돼 있다. 실습 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해 참가자들의 현장 대응 능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애즈원은 LED 전광판을 설계부터 디자인, 제조, 시공, 유지보수까지 직접 All in One 시스템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전문기업이다. LED 전광판 관련 기술 특허 및 1700건 이상의 현장 노하우와 기술력을 보유해 공공기관, 기업, 종교 등 다양한 분야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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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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