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5-22(목)
 

3.jpg

 

LIG넥스원(대표 김지찬)이 2018년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의 선도형 핵심기술과제로 승인된 ‘잠수함용 곡면배열소나 기술개발 프로그램이 통합기술성능시험을 충족함에 따라 기술과제를 성공적으로 종료했다고 밝혔다.

‘잠수함용 곡면배열소나’ 과제는 2018년 체계개발 착수회의를 시작해 2019년 SRR( 시스템 요구사항 검토회의), 2020년 PDR(기본설계 검토회의)과 CDR(상세설계 검토회의), 2022년 단위과제 기술성능시험을 거쳐 2023년 프로그램 통합 기술성능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잠수함 소나체계에 적용 가능한 곡면배열소나의 국내 독자개발을 위한 핵심기술을 확보했다.

‘잠수함용 곡면배열소나’ 과제는 1과제인 신호처리기술 검증시제와 2과제인 곡면배열센서 및 센서신호망 검증시제를 개발하고 1, 2과제의 개발시제를 연동 및 통합해 곡면배열소나 기술을 검증했다.

이로 인해 센서신호망 연동 시, 과제 간 음향센서 신호의 연동량이 기존 소나 대비 대폭 증대됐고, 이중화/계통 분산을 적용해 실제장비 수준의 실시간 연동 성능을 확인하는 등 기술개발 과정에서 목표 성능을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시험을 수행했다.

특히 기존의 원통형배열소나는 표적의 정확한 위치를 찾기 위해 추가적인 변침기동이 필요하며 처리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센서 배치 구조상 후방 제약이 발생하기 때문에 후방 음영구역을 최소화하기 위한 소나기술이 필요했다.

기존 원통형배열소나의 한계점을 극복해 더 넓고 신속하게 탐지할 수 있는 곡면배열소나 개발에 성공했으며, 향후 전체 소나체계 및 함설치를 고려한 최적 설계로 체계 적용성을 고려해 곡면배열소나의 형상 이외에도 다양한 형상으로 개발이 가능하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LIG넥스원 ‘잠수함용 곡면배열소나’ 기술 과제 성공적 종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