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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유럽 안보 수요 적극 대응 위해 폴란드에서 ‘차세대 무기체계’ 선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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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그룹의 방산 계열사가 폴란드에서 유럽시장 확대를 위한 안보 솔루션을 제시한다. 자주포인 K9과 유도무기인 천무의 1차 수출계약이 차질없이 이행되는 가운데 양국 협력을 기반으로 유럽의 안보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차세대 무기체계’를 선보인다.대한민국 대표 방산기업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시스템, 한화오션은 5~8일까지 폴란드 키엘체에서 열리는 국제 방위산업 전시회(MSPO)에서 무인 및 육·해·공·우주 분야의 첨단 무기체계를 선보인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올해 4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통합사 출범과 5월 한화오션의 그룹 편입 이후 공동 참가하는 첫 글로벌 행사다.특히 이번 전시회장 입구 좌우에는 양국 협력의 상징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천무 발사대와 폴란드 옐츠사의 차량이 결합된 천무체계(폴란드명 HOMAR-K)가 미국의 다연장로켓 하이마스와 나란히 전시된다.한화는 한국관 정중앙에 375㎡ 크기의 대규모 통합전시관을 차렸다. 중앙에는 국방과학연구소 주관 체계 개발이 진행 중인 미래형 국방로봇인 무인수색차량에 지대지 유도탄인 천검을 탑재한 무기체계가 첫 공개된다.국경선이 긴 유럽의 지형을 고려해 인력 배치가 어려운 지역에서 병사를 대신해 수색 및 정찰, 경계 등의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정찰 자산이 적 전차의 위치 정보를 전달하면 운영자는 무인수색차량을 조종해 천검 사거리 내 적을 타격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작전 거리도 크게 늘어난다.한화시스템은 해저 지형을 정밀하게 파악하는 ‘합성개구소나(SAS) 자율무인잠수정(AUV)’, 뿌연 바닷속에서도 3차원 지형을 그릴 수 있는 ‘측면주사소나(SSS) 자율무인잠수정’도 공개한다. 군집으로 운용되는 자율무인잠수정은 무인수상정과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받아 수색·정찰 임무를 입체적으로 할 수 있다.한화는 이번 전시회에서 전쟁 이후 재건 분야와 향후 유럽의 무기 교체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육·해·공 분야의 첨단 방산솔루션을 제시한다.국내 양산을 앞두고 외부에 첫 공개되는 ‘폭발물탐지·제거로봇’은 종전 이후 민간인의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고 유럽의 미래를 재건하기 위한 기술로 선보인다. 해외에도 급조폭발물(EOD) 로봇은 있지만 대부분 지뢰탐지는 병력이 직접 장비를 들고 수행한다. 이에 반해 국내 개발한 폭발물 탐지제거로봇은 병력 투입 없이 신속하면서도 안전하게 지뢰를 찾아내는 세계 최고수준의 무인 장비다.독일 싱크탱크인 유럽외교협의회(ECFR)에 따르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종전 이후 우크라이나의 재무장 비용은 약 1005억유로(143조7700억원)로 추산된다. 이중 보병전투차량은 11조원, 자주포는 10조원, 다연장 로켓시스템은 5조원 이상의 교체 비용이 발생할 전망이다.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유럽의 안보 수요에 맞춰 올 7월 호주 정부가 우선협상대상 기종으로 선정한 레드백을 폴란드와 루마니아 등 장갑차 도입을 계획 중인 국가에게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한다.폴란드는 물론 네덜란드, 캐나다 등 전 세계의 잠수함 교체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한화오션도 3000t급 잠수함인 ‘장보고-III 배치(Batch)-II’ 모형을 전시해 해양 방산 시장을 공략한다. 이 모델은 세계 두 번째로 리튬이온배터리를 적용한 디젤 하이브리드 잠수함이다. 기존 납축전지 적용 때보다 잠항 시간은 3배 늘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공동개발한 리튬이온 배터리가 적용되고, 한화시스템의 전투체계가 탑재되면서 계열사 간 시너지 사례로 꼽힌다.한화시스템은 우주에서의 정찰 솔루션으로 최악의 조건에서도 육·해·공 무기체계를 실시간 네트워크로 연결해 ‘미래형 전투’에 나설 수 있는 최적의 기술을 공개한다. 저궤도 위성으로 전시·재난 상황에서 원활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초소형SAR위성은 악천후에도 선명한 관측이 가능하다.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해 11월 폴란드와 맺은 1차 기본계약을 완벽하게 이행하는 가운데 올해 상반기에는 폴란드에 유럽법인도 설립했다. 추가로 2차 기본계약이 이뤄지면 폴란드 현지 생산을 통해 급증하는 유럽 수요에 대응하는 글로벌 생산기지를 구축하겠다는 전략이다. 한화오션은 최근 9000억원을 투자해 유럽, 북미 등 해외 방산거점을 확보하는 등 글로벌 ‘초격차 방산’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전략을 밝힌 바 있다.한화그룹 측은 이번 전시회에서 한-폴의 신뢰를 기반으로 차세대 협력사업을 기대한다며, 2차 수출이 빠르게 이뤄져 한국산 무기체계가 유럽을 거점으로 자유 진영 안보에 본격 기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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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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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GPS 없이 선박 위치 측정 가능 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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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항법시스템(GPS) 없이도 선박의 위치를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소장 홍기용, 이하 KRISO)는 GPS의 전파 교란이나 불능 상태에서도 해상에서 선박의 위치를 측정할 수 있는 ‘지상파 통합항법시스템(R-Mode)’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전 세계적인 디지털화와 함께 오늘날 위치정보는 우리 생활과 산업에서 밀접하게 활용될 만큼 보편화됐다. 또한 항공기, 선박, 자동차 등 운송 수단에는 필수적인 요소이다.현재 위치정보를 얻는 방식은 위성에서 보내는 신호의 도달 시간을 측정해 위치를 계산하는 위성측위시스템(GNSS)이 보편적이며, GPS가 대표적인 예이다. 하지만 GNSS는 신호 불능이나 전파 교란, 해킹 등의 취약성을 가지고 있다.KRISO는 이러한 GNSS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지상파 통합항법시스템(R-Mode)’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위성이 아닌 지상에 있는 3곳의 송신국에서 각기 다른 지상파 신호를 보내고 각 신호의 송출 시간과 수신 시간의 차이를 이용해 거리를 측정한다.KRISO는 2020년부터 해양수산부의 지원으로 ‘지상파 통합항법시스템(R-Mode) 기술 개발’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관련 장비와 시스템을 개발해 2022년부터 올해까지 서산 대산항에서 △실신호 방송 △항법신호 수신 및 처리 △항법데이터 실시간 생성 △상태 모니터링 등 주요 기술의 실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R-Mode 기술이 적용되면 운항 중인 선박에 GNSS 신호 오류나 끊김이 발생하더라도 실시간 위치정보 제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선박이 빈번히 움직이는 항로나 수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병목현상을 예방할 수 있고 야간 운항 시의 해양 사고 위험을 줄여 선박 운항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또한 이 기술은 지상에 설치된 송신국을 이용해 기존 해상통신용 인프라와 주파수 대역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초기 육상 인프라 설치를 위한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향후 R-Mode 기술은 미래 선박 및 해양모빌리티, 선박 이·접안, 항만자동하역, 수로측량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연구책임자인 KRISO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황태현 책임연구원은 “국제해사기구(IMO) 등 국제기구는 GNSS의 취약성을 보완할 수 있는 항법시스템을 요구하고 있어 기술 선도를 위한 국제 표준화도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KRISO 홍기용 소장은 “무인 선박과 자율운항선박 등 스마트 선박의 운항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해상에서의 위치정보가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며 “KRISO는 R-Mode 기술과 더불어 위치·항법·시각(PNT) 정보 서비스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관련 연구에 매진해 국민의 삶과 해양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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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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쿡플레이, 중기부 기술 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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쿡플레이(대표 신민선)가 액셀러레이터이자 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프로그램 운영사인 코맥스벤처러스의 투자와 추천을 통해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의 기술 창업지원 프로그램 ‘팁스’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팁스는 중기부와 민간이 합심해 우수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민간 투자 주도형 기술 창업지원 프로그램이다. 민간회사가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해 투자하면 중기부가 2년간 연구개발(R&D) 자금을 지원한다.쿡플레이는 프리미엄급 당뇨·임당·저염 식단을 정기구독서비스 형태로 제공해 개인 맞춤형 영양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전문 메디푸드 스타트업으로, 맞춤형 식단을 개인 상황에 따른 배송(새벽 배송, 일반 배송 등)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이번 팁스 선정으로 재택 5대 암 환우를 위한 영양 관리 플랫폼 서비스 및 환자식 관리를 본격적으로 개발해 암 생존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코맥스벤처러스 김병희 수석심사역은 “쿡플레이는 자체 개발 S/W를 통해 국내 유일의 개인 맞춤형 영양 관리 솔루션을 선보이고, 고객들에게 직접 365일 정기구독서비스로 식단을 제공하고 있다”며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단형 식사 관리’ 기준 법제화에 편승해 향후 폭발적으로 커질 메디푸드 시장을 선도할 회사로써 가능성을 크게 봤다”며 투자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쿡플레이는 국립암센터와 함께 ‘암 생존자 디지털 헬스케어 연구사업’의 공동연구기관으로 2023년 4월부터 2025년까지 3차 연도에 걸쳐 위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암 생존자를 위한 개인 맞춤 환자식’ 연구 개발에 참여할 예정이다. 주요 개발 내용으로는 맞춤 환자식 결정 시스템, 환자식 관리 프로그램, 암 생존자 환자식 관리 앱이 있으며, 위탁기관인 국립암센터는 1차 연도부터 식사 관리가 가장 중요한 암 생존자의 퇴원 후 1개월간 쿡플레이가 개발한 ‘암 생존자 환자식’의 파일럿 임상을 수행한다.쿡플레이 신민선 대표는 “‘환자식 관리 앱’의 개인 건강 데이터(Personal Healthcare Record) 기반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해 환자식 정보와 건강 상태 변화에 따른 정보를 취합하고, ‘개인 맞춤 환자식 결정 시스템’을 통해 암 종류별 및 회복 기간별 등으로 세밀하게 환자를 분류한 후 환자식과 영양 등을 평가해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회복에 필요한 표준 환자식을 기준으로 환자별 맞춤식을 제공해 암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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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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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 탄소 배출 없는 암모니아 및 수소 선박의 진일보된 기술력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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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가 세계 최대 가스 행사인 가스텍(Gastech)에서 친환경 가스선의 미래기술을 선보인다.HD현대는 이달 5일부터 8일까지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가스텍2023’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51회째를 맞이하는 이 행사에는 전 세계 100여 개국 750개 기업, 4만여 명이 참관할 것으로 예상된다.HD현대 정기선 사장을 비롯한 최고경영진과 영업, 연구개발, 엔지니어링 분야 50여 명의 임직원들이 참석, 선사와 선급 등 글로벌기업들을 만나 첨단 기술을 소개하는 한편 조선 및 해운산업의 발전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또한 약 100평 규모의 부스를 마련해 LNG선과 LPG선, 재액화장치, 이중연료추진 엔진 등의 모형을 전시, 고객 및 참관객들을 맞이한다.행사 기간 HD현대는 글로벌 선급 및 기업들과 총 16건의 기술인증 획득 및 기술협력 MOU 체결을 진행한다. 특히 탄소 배출이 없어 차세대 친환경 선박으로 꼽히는 암모니아 및 수소 선박의 진일보된 기술력을 공개한다.HD현대는 노르웨이선급(DNV)으로부터 액화수소운반선의 수소시스템에 대한 기본인증(AIP)을 받는다. 이 시스템은 항해 중 발생하는 증발가스를 수소엔진과 연료전지로 구성된 전기추진시스템의 연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중연료추진 엔진을 사용해 연료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로이드선급(LR) 등으로부터는 LPG운반선용 암모니아 이중연료추진 시스템, 암모니아 벙커링선에 대한 기본인증을 획득, 암모니아 생태계 구축에도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가 발표한 ‘2050 탄소제로 로드맵 보고서’의 ‘넷제로 시나리오’에 따르면, 암모니아는 2050년 전체 선박 연료의 46%를 차지할 전망이다.탄소포집·저장 분야(CSS) 핵심인 이산화탄소의 해상 운송 분야에서는 액화이산화탄소 화물탱크와 구조적합성평가에 대한 인증을 획득한다. HD현대는 앞서 7월 세계 최대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을 수주한 바 있다.아울러 HD현대는 행사 기간 진행되는 가스텍 기술·상업 컨퍼런스에서 액화수소운반선, 암모니아와 LPG 등 미래 선박 연료, AI를 활용한 LNG 화물처리시스템 등 미래 친환경 선박 관련 연구개발 성과들을 발표할 예정이다.또한 행사 첫날인 5일에는 자체 기술 세미나를 열어 선사, 선급 등을 대상으로 암모니아추진·운반선,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 차세대 LNG 운반선의 디자인을 소개한다.HD현대 정기선 사장은 “HD현대는 그간 가장 혁신적인 해상 운송 솔루션을 제공하며 시장을 이끌어 왔다”며 “친환경 시대 선도적인 첨단기술 개발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구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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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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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노펙스 국내 최초 ePTFE 소재 차량용 공기정화 필터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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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노펙스가 국내 처음으로 ePTFE 소재로 차량용 공기정화 필터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그동안 차량에 사용되는 필터는 PP소재의 MB(Melt-Blown)필터를 사용해 왔으나, 정전기를 이용해 미세먼지를 포집하는 MB필터는 시간이 오래되거나 습기에 노출될 경우 성능이 급격히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시노펙스가 개발한 차량용 ePTFE필터(제품명 ‘시노텍스 프리미엄 에어필터’)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0.3마이크로(머리카락 두께 약 300분의 1) 기공을 통해 물리적으로 차단하기 때문에 습기에 노출되거나 시간이 지나도 성능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일반적으로 고어텍스로 알려져 있는 ePTFE는 약 250도의 고온에서도 변화가 없으며, 불산, 황산 같은 강산에서도 견디는 첨단 소재다.시노펙스는 2015년 소부장(소재, 부품, 장비)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책과제로 ePTFE 국산화 주관기업으로 선정됐으며, 올 3월에는 국내 최초로 ePTFE 생산설비를 자체 설계, 제작해 나노급 ePTFE 필터 생산 기반을 확보했다.시노펙스 노시갑 부사장은 “미국 기업이 전 세계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ePTFE 소재 국산화 성공 이후, ePTFE 소재로 만든 시노텍스 프리미엄 마스크가 국내 브랜드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이미 성능을 검증받았다”며 “검증된 기술을 바탕으로 첨단 반도체 산업용 특수 방진복 개발에 이어 이번에 업계 최고 성능인 99.8%의 효율을 가진 차량용 제품 개발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또한 “올해 연말까지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첨단 반도체용 10나노급 ePTFE 필터를 국산화해 관련 국가 산업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ePTFE는 반도체 산업, 바이오, 제약, 수소연료전지, 고청정 크린룸용 울파(ULPA) 필터, 인공혈관, 5G 통신케이블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 규모는 연간 약 3조원 이상으로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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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