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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무역투자대표부 ‘혁신적 제약 기술 데이’ 16일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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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무역투자대표부가 주최하고, 주한스웨덴대사관이 후원하는 ‘스웨덴의 혁신적인 제약 기술 데이’가 10월 16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이번 세미나는 스웨덴의 혁신적인 제약 기술과 글로벌 제약·바이오 산업 트렌드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자리로, 스웨덴 제약 기업들이 대거 참여한다. △열전달, 원심 분리, 유체 이송에 관한 전문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에너지 활용을 통한 지속 가능한 발전을 모색하는 알파라발(Alfa Laval) △백신과 생물학제제 저분자 API 등을 비강과 폐에 흡입용 건조 분말 의약품과 흡입기를 개발사 아이코노보(Iconovo) △선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중간엽 기질/줄기세포 치료제 개발사 넥스트셀파마(NextCell Pharma)가 참여해 신약 개발, 제품 개발, 제조에 걸친 스웨덴의 제약 기술을 소개할 예정이다 .
세미나는 스웨덴대사관의 라쉬 하마스트롬(Lars Hammarström) 과학혁신참사관의 개회사, 스웨덴왕립공과대학교의 요한 록베리(Johan Rockberg) 교수와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이현우 글로벌 본부장의 기조연설을 통해 스웨덴과 한국의 제약 산업 동향 및 양국 협력 가능성을 확인하고 △제약, 바이오 공정 내 워터 시스템, 비용 절감 및 안전을 위한 글로벌 GEP 소개 및 제안 등 의약품 품질 고도화와 제약·바이오 제조 공정에서 지속 가능한 생산 및 에너지 효율 달성 △흡입기 개발과 흡입기에 사용되는 건조 분말 제형 개발 플랫폼 △환자에게 심각한 부작용 없이 안전한 치료법을 제공할 수 있는 할 수 있는 범용 가능한 기성품(Off-the-shelf) 세포 치료제와 같이 스웨덴의 혁신적 제약 기술을 소개할 계획이다.
스웨덴은 글로벌 생명 공학 분야에서 핵심 역할을 맡고 있는 국가다. 스웨덴의 생명 공학 분야는 탄탄한 역사를 바탕으로 원격 의료, 정밀 의학, 의료 공학 등 연구 개발(R&D) 분야의 혁신을 주도하며 글로벌 시장을 이끌고 있다. 민·관·학 간 긴밀한 협력은 스웨덴 혁신의 주요 요인 가운데 하나로 꼽히며, 탄탄한 과학 및 공업 연구 개발을 바탕으로 감마나이프와 인공호흡기, 심박 조율기, 인공 신장을 비롯해 20세기 가장 인상적인 혁신을 이뤄냈다.
스웨덴무역투자대표부 요한 천 상무 참사관은 “스웨덴은 생명 공학 분야의 선도 국가로 세계적 수준의 연구·개발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의약품 개발, 제조, 생산에서 녹색 전환에 앞장서고 있다”며 “이번 스웨덴의 혁신적인 제약 기술 데이에 대한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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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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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조 규모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 뛰어든 대웅제약, 관련 특허 6개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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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창재)은 최근 6개월 사이, 자가면역질환치료 관련 특허를 3개 등록하며 시장 선점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지금까지 대웅제약이 자가면역질환 치료와 관련해 등록한 특허는 6건이다. 모두 카이네이즈 저해에 대한 특허들로 △4-아미노피라졸로[3,4-d]피리미디닐아자바이사이클로 유도체 △3-페닐-1H-피라졸로피리딘 유도체 △티아졸아민 유도체 △아미노-메틸피페리딘 유도체 △아미노-플루오로피페리딘 유도체 △ 피롤로트리아진 유도체 등이다.앞서 지난달 26일(미국 기준), 한올바이오파마의 글로벌 파트너사인 이뮤노반트(Immunovant)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 개발되고 있는 두 번째 FcRn 항체 신약 ‘IMVT-1402(한올 코드명: HL161ANS)’의 고무적인 임상 1상 초기 데이터를 공개하며 바이오 시장의 폭발적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임상 1상에서 HL161ANS는 바토클리맙과 비슷하거나 높은 수준의 항체저해 효능을 나타냈으며, LDL-콜레스테롤 증가와 알부민 수치 감소는 관찰되지 않았다. 이에 업계에서는 HL161ANS가 ‘계열 내 최고(Best-In-Class)’의 효능과 안전성, 편의성을 가진 약물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HL161ANS의 임상 초기 결과가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대웅제약의 자가면역질환치료제 파이프라인에도 새롭게 관심이 쏠렸다.대웅제약은 현재 카이네이즈 저해제를 포함, 서로 다른 분야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관련 프로젝트 3개를 동시 추진 중이다.대웅제약이 개발하고 있는 이중 표적 기전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DWP213388은 경구용 치료제로, B세포와 T세포 등 면역 세포의 활성화에 관여한다. 표적 단백질인 브루톤 티로신 카이네이즈(Bruton’s Tyrosine Kinase, BTK)와 인터루킨-2-유도성 T-세포 카이네이즈(Interleukin-2-inducible T-cell Kinase, ITK)를 선택적으로 이중 억제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는 ‘계열 내 최초(first-in-class)’ 신약이다. DWP213388은 B세포와 T세포 둘 중 하나만 저해하는 기존 치료제와 달리 B세포와 T세포에 동시에 작용한다.DWP213388은 22년 8월 미국 FDA로부터 미국 임상 1상 시험 계획(IND)을 승인받았다. 또 올 4월 미국 생명공학 투자사 애디텀바이오(Aditum Bio) 자회사 비탈리바이오(Vitalli Bio)에 기술수출 해 상업성까지 인정받았다. 로열티 수익을 제외한 선급금만 1100만달러(약 146억원)로 총 4억7700만달러(약 6391억원) 규모 계약이다. 대웅제약은 당시 이 계약과 함께 자가면역질환 글로벌 신약 개발에 직접 가세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대웅제약은 또 난치성 피부 자가면역질환 신약 DWP212525도 개발 중이다. DWP212525는 면역세포 활성화에 관여하는 표적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기전의 신약 후보 물질로 항염증 효과가 있다.이와 함께 대웅제약은 중추신경계(CNS) 자가면역질환에 적용할 수 있는 경구용 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후보물질을 발굴해 내년 상반기 공개할 예정이다.글로벌 시장조사업체 리서치앤마켓은 2025년 세계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 규모가 질환별 최대 시장인 항암에 버금가는 1530억달러(약 204조원)에 달할 것으로 관측한다.대웅제약 전승호 대표는 “자가면역질환 후보물질에 대한 특허를 6개로 늘리면서 한올바이오파마와 함께 이 시장을 선점해 가고 있다”며 “대웅그룹은 중증 및 난치성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를 모두 개발해 200조원 시장을 장악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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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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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리토, 언어 데이터 구축 위한 통합 플랫폼 기술력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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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리토(대표 이정수)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2023 한글문화산업전시회에 참가한다고 4일 밝혔다.10월 4일부터 사흘간 서울 양재동 에이티(aT)센터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미래를 두드리는 한글의 힘!’을 주제로 한다. 이번 전시회는 한글 문화와 한글 산업을 통합한 전시회로, 언어 인공지능, 챗봇, 기계번역, 교육·출판, 한글 등의 분야 대표 기업들이 ‘디지털 고도화와 인공지능 시대의 변화 속에 새로운 미래를 여는 원동력으로서 한글의 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플리토는 초거대 인공지능 시대에 가장 주목받는 분야인 언어 데이터 구축을 위한 통합 플랫폼 관련 기술력 및 운영 경쟁력을 선보일 계획이다. 인공지능 학습을 위한 텍스트, 음성, 이미지 등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 구축 노하우와 국립국어원의 ‘한국어-외국어 병렬 말뭉치 구축 사업’에 3년 연속 참여한 말뭉치(코퍼스) 데이터 구축 경쟁력에 업계 관계자들이 주목할 것으로 기대된다.플리토의 홍보 부스에서는 전 세계 1300만 유저들이 다양한 언어 활동에 참여하고 리워드를 받는 방식의 ‘플리토 아케이드’ 서비스 체험 이벤트를 운영한다. 부스 방문객은 한국어 음성 녹음하기, 멀티턴 대화하기 등 실제 언어 데이터 구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데, 이는 초거대 AI 추진 협의체에도 속한 플리토가 국내 IT 대기업들에 제공하는 데이터 구축 방식과 동일하므로 실제 서비스되는 한국어 인공지능 성능 향상에 필요한 데이터를 직접 구축해보는 흔치 않은 기회라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또한 플리토 부스에서는 생성형 AI를 접목한 디지털 다국어 번역 서비스 ‘플리토 플레이스’의 다양한 성공 사례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국립한글박물관 등의 전시 공간부터 더현대 서울, 롯데백화점, 금돼지식당 등 대형 쇼핑몰에서 유명 맛집까지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다국어 번역을 디지털 방식으로 편리하게 구현한 사례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플리토 플레이스’는 음식점 메뉴판, 전시회 안내문 등을 OCR(광학문자판독) 기술, 인공신경망 기반 기계 번역(NMT), 생성형 AI 기술 등을 접목해 가장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다국어 번역 결과를 QR코드 기반의 편리한 방식으로 제공한다. 최근 해외 관광객 유입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기업 및 기관의 서비스 도입 문의가 2배 이상 증가하면서, 이번 전시회 기간 중 활발한 비즈니스 상담이 기대된다.이정수 플리토 대표는 “자사 플랫폼은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언어와 데이터 유형, 상세 조건 등의 제약이 거의 없이 고객사가 원하는 고품질의 데이터 구축과 정제가 가능하다”며 “이번 한글문화산업전시회 참가를 통해 플리토의 데이터 구축 경쟁력을 널리 알리고,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과의 협업만큼 국내 AI 기업들과도 파트너십 확대를 통해 한국어 기반 언어 인공지능 발전에도 더 많은 기여를 하고싶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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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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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카드 ‘카드결제 연계형’ NFT 발행 서비스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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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카드(대표이사 사장 최원석)가 대체불가능토큰(Non-Fungible Token, 이하 ‘NFT’)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BC카드는 NFT 시장 활성화를 대비해 2021년도부터 ‘NFT 월렛 서비스’ 자체 개발을 시작, 내부 테스트를 거쳐 2022년 4월 프라이빗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 NFT 월렛 ‘NFTbooc’을 오픈하고 운영 중에 있다.해당 플랫폼 기반으로 지난해 창립 40주년 이벤트로 한정 수량 기념 NFT를 발행해 고객과 임직원들에게 제공했다. 또한 크립토윈터(가상자산시장 침체기) 기간에도 BC카드는 NFT의 지급결제 및 기술적 가치를 고객 서비스와 연결하기 위한 시도를 계속해 왔다.그 결과로 BC카드는 국내 최초 ‘카드결제 연계형’ NFT 발행 서비스를 출시했다. 일반적으로 NFT는 복제 불가능한 고유성을 기반으로 디지털 자산 증명에 주로 사용되지만 BC카드는 추가로 카드 결제와 연동시켰다. 앞으로 BC카드 고객은 카드 이용 시 이에 대한 혜택과 증명을 NFT로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뿐만 아니라 NFT 월렛을 보다 고객 친화적인 서비스로 개선했다. 기존 NFTbooc을 생활금융플랫폼 ‘페이북’ 내 NFT 메뉴(페이북 NFT)로 신설해 개인 보유 NFT 조회와 이벤트 참여 편의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다양한 접근 채널 확보로 정보 및 혜택 등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카드결제 연계형 NFT 발행 서비스 출시기념으로 31일까지 ‘쓴 만큼 돌려받는 랜덤 챌린지’ 이벤트도 진행한다. 시간(특정시점 이용), 대상(편의점, 카페 등), 이용횟수(최소 3회) 등의 개인별 챌린지가 랜덤으로 선정되고 이를 완료하면 챌린지 이용 금액의 최대 100% 캐시백을 받을 수 있는 달성 인증 NFT를 이벤트 종료 후 ‘에어드랍(Airdrop·무료 지급)’한다.이번 1차 이벤트 포함 12월 말까지 총 3회 이벤트 시행 예정으로 세부내용은 페이북과 NFTbooc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이상준 BC카드 상무는 “디지털 금융 시장은 기술과 상상의 영역이며 다양한 형태로 성장할 것”이라며 “BC카드는 업계 처음으로 결제와 연동되는 유틸리티 NFT 서비스를 시작한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통해 고객에게 지금보다 더 나은 디지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한편 BC카드는 올해 중고거래 시 이용가능한 ‘결제 영수증 NFT’와 금융사 전산장애 발생 시 자산내역을 증명받을 수 있는 ‘자산인증 NFT’ 등 총 3종의 특허를 출원하며 NFT 관련 기술선점에도 앞장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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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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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하다, 알리바바 계열사 티몰글로벌에 유럽 럭셔리 상품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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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유통 전문 플랫폼 구하다(대표 윤재섭)는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의 계열사 티몰글로벌(대표 린 동)에 구하다가 보유한 유럽 부티크 네트워크 기반의 럭셔리 상품 일체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이번 파트너십 계약을 통해 구하다는 티몰글로벌에 △가격 우위 △안전 배송 △정품 보장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격 측면에서는 구하다와 유럽 부티크 간 직계약 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명품을 오프라인 구매가 대비 30~40% 이상 저렴하게 제공한다. 또한 관부가세가 포함된 최종 가격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고객들은 해외 직구 시에 고려해야 했던 추가 요금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티몰글로벌 고객이 상품을 주문하면 상품은 유럽 부티크에서 구하다를 거쳐 알리바바의 물류 계열사 한국 차이니아오의 창고로 배송된다. 구하다는 명품 브랜드의 총판인 부티크 인증 정품만을 안전하게 배송해 중국 고객들이 해외 직구 상품 배송에 대한 불안감을 줄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더불어 고객이 주문한 상품의 컨디션과 하자 상태 등을 영상으로 촬영해 제공하는 ‘리얼패킹 서비스’도 티몰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한다.이번 계약은 구하다가 보유한 탄탄하고 안정적인 유럽 부티크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이뤄졌다. 구하다는 창업 이래 100여개 유럽 부티크들과 네트워킹을 지속해왔고, 이를 통해 럭셔리 하우스 및 컨템포러리 디자이너 브랜드의 최신상 및 인기 상품 60만여개를 실시간으로 연동하는 계약을 맺고 있다.또한 구하다는 독보적인 ‘실시간 API 연동 기술’을 활용해 국내 및 해외의 20여개 이커머스 몰에 유럽 부티크의 명품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다.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몰별 특징에 맞춰 정제된 형태로 처리하기 때문에 수십, 수백만개의 명품 데이터도 빠르게 타사 몰로 연동한다.구하다는 중국 온라인 사업의 필수 요건인 ICP비안 심사를 통과했으며, 부티크와의 직계약 및 구매 증빙 서류 등을 토대로 알리바바 계열사인 티몰글로벌과 파트너십 계약을 맺을 수 있었다. 티몰글로벌은 부티크와 직계약 형태로만 계약해 검증된 명품 만을 공급하는 점, 다양한 상품을 취급해 중국 소비자들의 광범위한 취향을 사로잡을 수 있는 점 등을 높이 사 구하다를 해외 직구 파트너사로 선택했다고 설명했다.구하다는 11월 11일 중국 광군제를 앞두고 10월 중순부터 중국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물량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럭셔리 하우스 브랜드들의 캐리 오버 및 인기 상품 공급에 주력할 예정이다. 티몰글로벌의 주 고객층은 2030 중국 고객으로 △디올 △셀린느 △구찌 △프라다 △펜디 등 럭셔리 하우스 명품을 주로 선호하고 있다. 티몰글로벌은 AI 알고리즘 추천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상품군 중에서도 개별 고객의 취향에 맞춰 합리적인 상품을 제안하고 있다.구하다 조경환 CSO(최고영업책임자)는 “구하다는 검증된 유럽 부티크들과 거래하고, 방대한 카테고리의 명품 데이터를 우수하게 관리·공급해 온 점을 인정받아 국내외 20여개 이커머스 몰과 명품 및 명품 데이터 공급 계약을 맺고 있다”며 “최근에는 글로벌 기업들도 구하다의 명품 데이터 공급 및 소싱 능력을 확인하고 파트너십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글로벌 몰들과의 계약이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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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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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노룰스 ‘이노엠유에스’ 도입한 메트라이프생명 ‘사전심사 시스템’ 구축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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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노룰스(INNORULES)는 질병심사 자동화 솔루션인 이노엠유에스(InnoMUS)를 도입한 메트라이프생명의 ‘사전심사 시스템’ 구축 완료 소식을 4일 밝혔다.
메트라이프생명이 사전심사 시스템에 도입한 이노엠유에스는 이노룰스가 개발한 언더라이팅(underwriting)에 특화된 DX(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전환) 자동화 솔루션이다. 언더라이팅은 보험계약 체결 시 보험 대상의 위험을 판단함으로써 인수 여부를 결정하는 보험 인수심사 과정이다. 이노엠유에스를 도입한 보험사는 정확한 질병 심사 결과를 기반한 실시간 계약 체결이 가능하고, 심사 업무의 자동화로 신속하고 일관된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
메트라이프생명이 본격 가동에 들어간 해당 시스템은 이노룰스와 글로벌 재보험사 뮤니크리(Munich Re)가 협업해 구축했다. 뮤니크리에서 언더라이팅을 위한 시나리오를 제공하고 이노룰스는 이노엠유에스를 통해 △표준 심사 기준 관리 △기간계 시스템 연계 및 지원 △룰을 통한 프로세스 자동화 등으로 기존 시스템의 영향을 최소화했다.
메트라이프생명은 이번 사전심사 시스템 구축으로 △언더라이팅 경쟁력 제고 △설계사 영업 활동력 상승 △언더라이팅 심사 생산성 향상 등 설계사 및 언더라이터의 업무 효율성을 강화했다.
메트라이프생명은 이번 시스템 구축에 의한 질병 사전심사 서비스를 통해 심사 품질을 개선하는 동시에 인수심사 결과를 실시간 피드백함으로써 설계사와 고객 편의성도 향상시킬 수 있었다고 밝혔다.
김길곤 이노룰스 대표는 “이노엠유에스의 도입은 보험업 전용 계약심사 자동화라는 DX 고도화 과정으로 원스톱 언더라이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영업 현장의 심사 대기 시간이 줄기에 보험설계사의 업무 편의성을 돕고 궁극적으로는 영업 효율을 증대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딩 과정을 최소화한 로우코드 소프트웨어(Low Code Software) DX 자동화 솔루션인 이노룰스의 제품군은 이노엠유에스 외에도 산업 공통 활용이 가능한 디지털 의사결정 자동화 시스템 이노룰스(InnoRules), 디지털 상품정보 자동화 시스템 이노프로덕트(InnoProduct) 등으로 대표된다. 제품군은 사용자 친화적인 UI/UX를 제공함으로써 개발자뿐 아니라 현업도 DX 업무에 빠르게 적용할 수 있어 기업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으로 도입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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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