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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최태원 회장 엔비디아 젠슨 황 CEO와 사업 논의, AI 비전 밝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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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원 SK 회장이 8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를 찾아 전시관을 둘러보고 국내 언론과 간담회를 가졌다. 최 회장은 이 자리에서 젠슨 황 엔비디아 CEO와의 만남에서 이뤄진 사업 논의 내용을 언급하고 SK의 AI 사업 비전 등을 밝혔다.
최 회장은 황 CEO와의 만남에 대해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서로 만나 사업 관련한 여러 논의를 했다”고 언급하며 “(기존에는) 상대의 요구가 ‘더 빨리 개발을 해 달라’는 것이었는데 최근 SK하이닉스의 개발 속도를 선제적으로 높여 헤드투헤드(Head-to-Head)로 서로 빨리 만드는 것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최 회장은 또 “(엔비디아가) 컴퓨팅을 잘 이해해 컴퓨팅 관련 솔루션을 가장 효율적으로 찾아서 만드는 회사라는 것이 황 CEO의 생각이었고 실제로 그렇게 움직이고 있었다”고도 설명했다.
최태원 회장은 3년 연속 CES를 찾은 데 대한 소감을 묻는 질문에 “전부 AI화 되어가고 있다, 모든 것에 AI가 들어가기 시작했다는 것을 볼 수 있는 전시”라며 “속칭 피지컬 AI라고 하는 로봇이나 우리 주변기기 안에 AI가 탑재되는 것이 일상화되고 상식화됐다는 것을 확인하는 자리였다”고 답했다.
최태원 회장은 SK의 AI 사업과 관련, 데이터 센터 사업 추진의 비전을 소개하기도 했다. 최 회장은 “(지금은) AI 반도체를 하고 있지만 새롭게 하고 있는 것은 AI 데이터 센터 솔루션이 될 수 있는 모델을 찾는 것이며 AI 데이터 관련 비즈니스를 중점 추진 과제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최태원 회장은 대한민국이 AI 산업 경쟁에서 뒤처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누차 강조하며 “AI는 이제 좋든 싫든 해야만 하는 것이고 이 경쟁에서 뒤처지면 반도체, 조선, 철강 등 그동안 우리가 자랑하던 모든 산업의 경쟁력이 위협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또 “AI는 선택사항이 아니고 인터넷 환경이나 증기기관처럼 모든 분야에 걸쳐 전방위적 변화를 만들고 있는 산업”이라면서 “가능하면 최전선에 서서 이 변화를 이끌어갈 것이냐 따라갈 것이냐에 따라 경제적 부침이 달려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최태원 회장은 대한민국의 AI 산업 발전을 위한 제언도 덧붙였다. 최 회장은 “우리 스스로 어떤 형태로든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개발해야 한다”면서 “제조업 관련 AI라든지 로봇 관련한 AI라든지 특정 지역을 삼아 전략화하든지 하기 위한 지원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AI 산업의 특화 없이 전반적인 성장을 추구하면 일개 기업이나 조직 단위 규모와 실력으로 세계 경쟁에서 이기기 어렵다는 것이다.
최 회장은 끝으로 AI 인프라와 사람을 강조하면서 “교육을 통해 얼마나 많은 AI를 상시적으로 쓸 수 있는 사람이 되는지, AI를 만들고 연구하는 사람이 AI를 가지고 실험해 결과가 나오는 기본 환경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했다. 그는 “다른 나라, 다른 곳에 전부 의존하게 되면 우리 스스로 미래를 개척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워질 것”이라면서 “우리가 필요한 건 스스로 만들어야지 남에게 영원히 의존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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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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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에어로스페이스, 서울대 비롯 10개 대학과 항공우주산업 기술 고도화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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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서울대학교와 손잡고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항공우주산업의 기술 고도화에 나선다.
양측은 지난 7일 엔지니어하우스에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허브(HUB)’ 개소식을 개최하고 미래 과제 수행을 위한 산학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서울대 공과대학 김영오 학장, 송성진 HUB센터장을 비롯해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손재일 대표이사, 이준원 우주사업부장 등이 참석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허브’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2023년부터 서울대를 포함해 건국대, 부산대, 연세대, 인하대, 충남대, 충북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양대, 항공대 등 대학 10곳과 함께 구축한 산학협력 네트워크다. 첨단 방산기술과 항공엔진 및 우주항공 기술 분야의 과제 50건이 이곳에서 추진된다.
우주항공 분야는 항공엔진 부품 소재 및 우주 발사체 등 과제를 맡은 서울대를 비롯해 건국대, 항공대, 충남대가 관련 과제를 연구한다. 방산기술은 부산대(무인 중전투 차량 통합 열관리 제어 등)와 인하대(인공지능 기반 표적 탐지 등), 충북대(유도무기 관련) 등이 연구과제를 수행한다. KAIST는 자율주행과 우주 발사체(설계 및 제어) 분야 연구를 함께 맡는다.
이번 협력은 대학들은 글로벌 최전선에서 경쟁하는 산업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반영한 기술개발에 나서고, 회사는 우수한 인력을 선제적으로 육성하고 기술도 확보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특히 기존 산학협력과 달리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에 대해 중장기 연구를 수행하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해 연구자들도 관련 분야 커리어를 체계적으로 쌓을 수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번 산학협력 네트워크 구축으로 기존에 추진해 온 인재의 ‘발굴-육성-채용’으로 이어지는 중장기적인 인력 선순환 구조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기존 10개 대학 외에도 추가적으로 국내 대학들과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우수 인력의 채용에도 적극 나서겠다는 것이다.
이미 2022년부터 한화시스템, 쎄트렉아이 등 계열사와 함께 중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우주 영재 발굴 프로그램인 ‘우주의 조약돌’은 3기 수료를 앞두고 있다. 최근 국가첨단전략기술로 지정된 첨단항공엔진 개발을 위한 R&D인력도 지난해 250여 명에서 2028년까지 국내에서만 500명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다.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은 “우리의 미래를 위해서는 인재와 기술 확보가 반드시 필요한 만큼 책임감을 갖고 해당 분야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김영오 학장은 “서울대 공대가 공학 혁신 프로그램 ‘킵 워치(Keep Watch)’를 통해 주력하고 있는 방산, 우주, 산업 AI 분야 연구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주요 사업과 연관성이 크므로 이번 협약은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강조하며 “최근과 같이 국가가 어려울 때일수록 미래에 철저히 대비해야 하는 만큼 서울대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함께 협력해 공학 인재 양성에 매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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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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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 6년 연속 ISO 37001 인증, 부패 방지 시스템 안정적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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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대표 이창재·박성수)이 청렴한 조직 문화 확산을 위한 부패 예방·탐지 시스템 운영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아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으로부터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 37001’ 인증을 갱신했다고 9일 밝혔다.
ISO 37001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가 기업의 부패 방지를 위해 국제 사회 합의를 기반으로 제정한 부패 방지 및 윤리 경영 시스템에 대한 국제 표준이다. 조직별 부패 발생 방지 노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인증을 부여하고, 최초 인증 후 3년마다 갱신 심사를 통해 부패 방지 경영과 관련한 활동 내역 및 효과, 적합성 여부 등을 점검한다.
대웅제약은 2018년 첫 ISO 37001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이후 2021년과 2024년 두 번의 갱신 심사를 통과하며 6년 연속 인증을 유지해 부패 방지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입증했다.
이번 심사에서 대웅제약은 내부 규제 및 준법 감시 시스템 구축과 운영 성과를 인정받았다. 대웅제약은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대표이사 직속의 윤리경영 전담 조직을 운영하고, 익명 제보 시스템을 포함한 내부 통합 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다. 또한 모든 부서에서 부패 방지 인식 제고와 문화 확산을 위한 팀 단위 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내부 심사원이 각 팀의 부패 방지 경영 시스템의 적합성을 측정·심사해 고도화하고 있다.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제약사로 거듭나기 위해 비윤리적 행위를 사전 차단할 수 있는 강력한 부패방지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속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윤리 경영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ESG 경영 비전을 바탕으로 임직원 교육, 홍보 활동, 전산 자동화 시스템 구축 등 부패 방지를 위해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웅제약은 2007년 공정거래 자율 준수 프로그램(CP)을 도입하는 등 내부 규제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제약업계 최초로 2008년 CP 편람을 발행했으며, 매년 임직원 대상 CP 교육을 시행해 공정거래 문화 정착과 부패 방지를 위해 힘쓰고 있다. 주기적인 부패 방지 매뉴얼 및 절차서 보완, 내부 심사원 역량 강화, 사업 파트너들에 대한 부패 방지 경영 참여 유도, 모니터링 강화 등의 시스템도 엄격한 기준으로 유지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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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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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백스와 이한크리에이티브, 콘텐츠 유통 및 해외 시장 진출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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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백스(대표 조승현)와 이한크리에이티브(대표 전혜란)가 지난 7일 미국 라스베가스 CES 2025에서 전략적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는 엔백스의 인공지능 음악 교육 플랫폼인 MEW와 학원용 솔루션인 MEW 뮤직 플레이스를 활용해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 디지털 교육 거점을 만들고, K-POP 등 교육용 IP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 유통 협력을 통한 해외 시장 진출 협력을 한다는 내용이다.
특히 엔백스는 이한 크리에이티브의 메타버스 플랫폼과 협력해 국내 정상급 강사와 콘텐츠를 공급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 및 콘텐츠 협력을 약속했다.
이한크리에이티브는 메타버스 기반 에듀테크 솔루션을 개발하고, 교육과 음악 분야에서 혁신적인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특히 AI 교육 플랫폼 ‘DUWING’을 통해 상호작용적 콘텐츠 제작과 실시간 협업이 가능한 3D 기반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자동 솔루션 및 맞춤형 커리큘럼 생성을 통해 차별화된 교육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또한 공간 기반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교육 인프라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이한크리에이티브는 TIPS 프로그램 및 R&D 1000+ 스타트업으로 선정돼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2024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윈윈아너스를 수상한 바 있다. 국내외 다양한 기관 및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에듀테크 분야에서 입지를 확대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엔백스 조승현 대표는 “이번 협약은 엔백스의 MEW (뮤) 플랫폼을 중심으로 글로벌 K-POP 사업을 확장함으로써 국내 음악 시장의 규모를 확대 시킬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이번 이한크리에이티브와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K-POP과 한류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혁신적인 에듀테크 기술과 콘텐츠를 전 세계에 선보여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본격적으로 키워나가겠다”고 밝혔다.
이한크리에이티브의 전혜란 대표는 “CES 2025는 전 세계와 우리의 기술을 연결할 수 있는 중요한 자리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질의 교육 및 음악 콘텐츠를 글로벌 시장에 유통하고, 교육 기술의 미래를 이끌어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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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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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미플로, 프랑스 Augmenta와 한국 리셀러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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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미플로(대표 권근)는 프랑스 Augmenta(대표 David-Alexandre Chanel)와 한국 시장에서의 공인 리셀러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Augmenta는 지난 10년간 실시간 트래킹 기술을 개발해온 기업으로 R&D Award by Barco 등 다수의 해외 어워드에서 수상한 경력이 있으며 전 세계 주요 문화 시설과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검증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관람객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이를 인터랙티브 콘텐츠와 연동하는 기술을 통해 관객 참여형 전시와 공연을 구현하는 데 특화돼 있다.
이번 계약을 통해 루미플로는 Augmenta의 프리미엄 트래킹 솔루션을 국내 시장에 공급하게 된다.
Augmenta의 솔루션은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모두 포함된 올인원 패키지로 제공돼 소규모부터 대규모 프로젝트까지 동일한 워크플로를 적용할 수 있으며, 분산 처리 시스템으로 실내외 및 공간 크기와 형태에 제약 없이 트래킹 영역이 확장 가능하다.
80명 이상의 동시 트래킹 가능한 안정적인 성능(Pro8 Server 모델)을 보여 주고 있고 고도화된 예측 알고리즘 적용으로 초저지연 성능을 갖췄다.
또한 Unity, Unreal Engine, Touch Designer, Notch 등 주요 콘텐츠 제작 도구와 호환되며 2D/3D 센서를 동시 활용 가능해 바닥, 벽면, 테이블 등 모든 종류의 표면에 적용할 수 있다.
다양한 산업용 센서들과 호환되고 네트워크 기반 구조 설계로 기존 실감 콘텐츠 설비와의 손쉬운 통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외에도 쉽고 신속한 캘리브레이션 절차,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전문 기술지원팀의 지원, 지속적인 업데이트 및 신기능 추가도 장점으로 꼽힌다.
루미플로 권근 대표는 “Augmenta의 도입으로 국내 실감형 인터랙티브 콘텐츠 시장에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하게 됐다”며 “특히 대규모 상업시설이나 프리미엄 전시, 공연장 등 안정성이 중요한 차세대 몰입형 인터랙티브 콘텐츠 시장에서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루미플로는 향후 주요 대형 문화시설과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중심으로 Augmenta의 솔루션을 적용한 프리미엄 프로젝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자사의 몰입형 실시간 가상 공연 솔루션 ‘StageN’과의 결합을 통해 고품질 인터랙티브 실감형 공연 및 전시 등 새로운 분야로의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한편 루미플로는 리얼타임엔진 기술과 모션캡처 기술을 활용해 몰입형 공간경험을 제공하는 이머시브 아트&테크 개발 기업이다. 경기도 하남시 미사지구에 위치한 본사에 모션캡처 스튜디오와 이머시브 미디어랩, 기업부설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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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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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삼동복지재단 대암부대 찾아 500만 원 상당 식자재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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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삼동복지재단(이사장 장혜선)은 지난 8일 롯데그룹 창업주 신격호 명예회장의 고향인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위치한 대암부대를 찾아 '2025 신격호 롯데 나라사랑 향토부대 지원사업 전달식'을 갖고 장병 및 간부 120명에게 소고기와 돼지고기 등 500만원 상당의 식자재를 지원했다.
'신격호 롯데 나라사랑 향토부대 지원사업'은 재단 설립 다음 해인 2010년부터 매년 추석과 설날을 앞두고 해온 것으로 신 회장의 고향 사랑 정신이 담겨 있다.
롯데삼동복지재단 관계자는 “새해 벽두부터 국토 방위에 노고가 많은 울주군 대암부대의 장병 및 간부들에게 재단의 따뜻한 마음이 전해지길 바란다”면서 “재단은 올해도 신격호 명예회장의 고향사랑을 실천하며 울산 지역의 발전과 복지 확대를 위해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롯데삼동복지재단은 2009년 신격호 명예회장이 자신의 고향인 울산 지역의 소외계층과 인재육성을 지원하고자 설립한 재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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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