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6-17(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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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남아 식음료 시장 공략 위한 브랜드 전략 방향은?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민텔(Mintel)은 최신 보고서 ‘브랜드의 지속가능성, 동남아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열쇠(How SEA Food Consumers Expect Brands to Be Sustainable)’를 통해 동남아 식음료 시장에서 지속가능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 변화와 그에 따른 브랜드 전략 방향을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동남아 소비자의 65%는 식음료 브랜드가 지속가능성 실현에 있어 더 큰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이는 단순한 친환경 메시지를 넘어 실행력과 투명성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감이 더욱 높아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번 리포트는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6개국 소비자 6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민텔은 이를 통해 브랜드가 지금 주목해야 할 3대 소비자 세그먼트와 4단계 실천 전략을 공개했다. 브랜드가 주목해야 할 3대 핵심 소비자 세그먼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위 추구자(Status Seekers)는 젊고 도시적인 성향을 가진 소비자층으로, 건강과 윤리적 소비에 높은 관심을 보인다. 이들은 새로운 맛과 식물성 식단을 적극 수용하며, 지속가능한 제품에 대한 수용성이 가장 높은 집단이다. 둘째, 배려하는 소비자(Considerate Consumers)는 중장년 여성층을 중심으로 구성돼 있으며, 천연 원료, 재활용 포장재, 저염·저당 식품을 선호하는 실용적 성향이 강하다. 셋째, 신중한 계획가(Prudent Planners)는 정보 탐색과 예산 관리에 능숙하며, 라벨 정보와 건강 클레임을 꼼꼼히 확인하고 식물성 식품과 맞춤형 영양식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소비자군이다. 이러한 소비자의 기대에 대응하기 위해 민텔은 다음의 4단계 브랜드 전략을 제안한다. 1단계는 실현 가능한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다. 긍정적인 미래상을 제시하되 현실적이고 점진적인 접근이 중요하다. 2단계는 쉽고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이다. 복잡한 환경 용어나 추상적 메시지보다는 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설명과 교육을 통해 신뢰를 쌓아야 한다. 3단계는 일상과의 자연스러운 연결이다. 지속가능성을 소비자의 삶과 건강, 지역사회 가치와 연결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4단계는 합리적인 가격 제안이다. 소비자는 여전히 가격에 민감하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제품이 ‘프리미엄’이 아닌 ‘현명한 선택’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가격 전략을 설계해야 한다. 한편, 이번 보고서에서는 제품 개발 측면에서 주목해야 할 속성으로 (1)업사이클 재료의 활용 (2)현지산 원료 기반 (3)성분 투명성 (4)재활용 가능 포장재 (5)건강·영양 클레임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브랜드가 레디밀, 스낵류, 간편식 등 다양한 제품군에서 차별화된 지속가능 콘셉트를 기획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인사이트로 작용한다. 민텔 APAC 트렌드 디렉터 매튜 크랩(Matthew Crabbe)은 “지속가능성은 더 이상 마케팅 메시지가 아닌 실질적인 브랜드 행동의 영역이다. 동남아 소비자들은 이제 브랜드가 실제로 무엇을 ‘행동’하는지를 지켜보고 있다”며 “이번 보고서는 기업이 지속가능성과 소비자 신뢰를 동시에 얻기 위한 실천 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민텔(Mintel)은 86개국 출시된 800만 개의 제품 데이터 베이스와 연간 1000여 권의 보고서를 발행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제품, 시장, 소비자에 대한 분석 및 트렌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1972년부터 전문가 예측 분석 및 조언을 통해 고객이 더 나은 결정을 신속하게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 경제
    • 기업
    2025-05-16
  • 안랩 V3, ATP 테스트 ‘홈 유저’ 및 ‘비즈니스 유저’ 부문에서 최고점
    안랩(대표 강석균)의 백신 솔루션 V3가 글로벌 보안 제품 평가인 ‘AV-TEST’의 올해 첫번째 ‘지능형 위협 방어 테스트(Advanced Threat Protection Test, 이하 ATP 테스트)’에서 만점을 획득했다. 매 짝수 달마다 진행되는 ATP 테스트는 마이터어택 프레임워크를 토대로 설계된 10가지 사이버 공격 시나리오를 활용해 보안 제품의 지능형 위협 탐지·대응 능력을 평가한다. 각 공격 시나리오를 최초 침입부터 최종 정보 유출에 이르기까지 총 9단계로 나누어, 보안 제품이 어떤 단계에서 위협을 차단하는지를 평가하는 것이 특징이다. 안랩 V3는 2025년 2월 ATP 테스트의 ‘홈 유저’ 및 ‘비즈니스 유저’ 부문에 참여해, 두 부문 모두에서 최고 점수(총 35점)를 획득했다. 모든 시나리오에서 랜섬웨어, 인포스틸러 등 다양한 위협을 공격 초기에 차단한 점이 높은 평가로 이어졌다. 안랩 시큐리티 인텔리전스 센터(ASEC, AhnLab SEcurity intelligence Center) 양하영 실장은 “실제 위협 상황과 유사하게 설계된 ATP 테스트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며 안랩의 글로벌 수준 위협 대응 기술력을 또다시 입증했다”며 “앞으로도 더욱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IT
    2025-05-16
  • 매일유업과 카카오 및 환경부, 종이팩 재활용 선순환 체계 구축 협력
    매일유업(대표 김선희, 이인기, 곽정우)이 환경부, 카카오, CJ대한통운, 한솔제지와 함께 국민들의 종이팩 분리배출 편의성을 높이고 회수율을 개선해 재활용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15일 한솔제지 대전공장에서 체결하고, 19일부터 종이팩 회수 신청을 받는다. 이번 업무협약은 ‘온라인 플랫폼 활용 종이팩 택배 회수 시범 사업’으로 2023년부터 매일유업과 카카오가 카카오메이커스 플랫폼을 통해 진행해 온 ‘멸균팩 새가버치 프로젝트’를 누구나 상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한 것이다. 이번 협약으로 카카오는 카카오메이커스를 통한 종이팩 수거 회수 시스템을 운영하고 CJ대한통운이 택배를 활용해 종이팩 회수 및 월별 수거량을 관리한다. 매일유업은 회수 참여자에게 할인쿠폰 및 제품 증정 등 참여 혜택을 제공하는 한편, 한솔제지는 회수된 종이팩을 고품질의 재생 종이 제품으로 재활용한다. 환경부는 전 과정에 대한 제도 개선 등 정책적 지원을 담당한다. 기존 ‘멸균팩 새가버치’ 프로젝트는 참여자 모집 후 일정 기간에 모인 멸균팩만 대상으로 수거했으나 이번 시범 사업은 멸균팩과 일반팩을 포함한 모든 종이팩으로 확대했으며, 제조사 및 브랜드와 무관하게 제출할 수 있다. 올해의 종이팩 회수 프로젝트는 5월 19일에 오픈해 11월 30일까지 상시 운영되며, 제출한 종이팩 수량을 집계해, 누적 수량에 따른 보상 혜택을 제공한다. 종이팩 △30개 이상을 모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제출 누적 수량에 따라 △200개 달성 시 카카오메이커스에 입점된 매일유업 브랜드 관 7000원 할인쿠폰 △500개 달성 시 국내 오트음료 1위 브랜드인 어메이징 오트 바리스타 330mL X 12개 및 그래놀라 1박스 증정 △1000개 달성 시 매일유업 기프트 박스 증정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종이팩은 일반팩과 멸균팩으로 나눠지며, 우유와 두유 등을 담는 포장재로 일상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멸균팩은 실온에서 장기간 보관할 수 있도록 빛과 공기를 차단하기 위해 펄프, 알루미늄, 폴리에틸렌 등 여섯 겹의 복합 소재로 구성돼 있으며 펄프는 종이 함량이 70% 이상인 고급 소재로 자원 가치가 높다. 멸균팩은 일반팩과 재활용 공정이 다르기 때문에 별도로 분리배출을 해야 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종이팩 1톤을 재활용 시 30년생 나무 20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데, 국내 연간 종이팩의 회수·재활용률은 2019년 19.9%에서 2023년 기준 13%로 낮아지고 있다. 한편 매일유업은 이상기온과 생태계 파괴 등 환경 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되자 발 빠르게 친환경 운영 방침을 적용했다. 친환경 포장재 사용률을 꾸준히 높이기 위해 멸균 제품 포장 박스용 비닐 소재에 재생 소재를 30% 혼합 사용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국내 유업계 최초로 재생 페트(r-PET)를 10% 혼합한 ‘상하목장 유기농우유 750ml r-PET병’을 출시하기도 했다. 또한 액상발효유 제품 ‘엔요’의 플라스틱 빨대 제거와 ‘바리스타룰스 그란데’의 무라벨 패키지 출시, 컵커피 포장재의 플라스틱 캡과 빨대를 제거한 ‘마이카페라떼 그린’ 출시 등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 경제
    • 기업
    2025-05-16
  • 포지큐브 robi G, 신한은행 AI 서비스 구축에 활용돼
    포지큐브(대표 오성조)는 자사의 AI 서비스 플랫폼 ‘robi G’가 금융권 최초로 출시된 신한은행의 ‘생성형 AI 금융지식 Q&A 서비스’ 구축에 활용됐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금융위원회가 지정한 10개 생성형 AI 기반 혁신금융서비스 가운데 가장 먼저 정식 출시된 사례다. 신한은행은 고객 응대와 직원 업무의 효율을 동시에 높이기 위해 내부 AI 업무비서 플랫폼인 ‘AI ONE’에 챗GPT 기반의 Q&A 서비스를 탑재했으며, 이 시스템은 10만 건 이상의 업무지식과 금융문서를 GPT 모델이 이해하고 응답할 수 있도록 정비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기존 키워드 중심의 검색에서 벗어나 자연어 기반의 직관적이고 정확한 정보 검색을 지원함으로써 직원들의 업무 생산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포지큐브의 ‘robi G’는 이 과정에서 방대한 비정형 금융 데이터를 구조화하고, 문맥 기반의 고정밀 응답을 생성하는 핵심 엔진으로 기능했다. 특히 의미 기반 검색을 지원하는 RAG (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기술, 도메인 특화 프롬프트 템플릿 설계, 최신 정보 반영을 위한 비정형 문서 자동 업데이트 시스템 등 다수의 고도화된 기술이 통합적으로 적용됐다. 포지큐브는 금융과 같이 고도의 보안성과 정확성이 요구되는 분야에서 ‘robi G’가 실질적 역할을 수행한 이번 사례는 생성형 AI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이정표라며, 이번 협업을 계기로 바이오, 제조, 유통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의 확장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포지큐브는 2017년 5월 18일 설립된 곳으로,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에게 생성형 AI & Vision 서비스를 제공한다. 삶과 비즈니스에 실제로 적용되는 AI 프로덕트와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 주요 사업영역은 생성형 AI 및 비전AI다.
    • 경제
    • 기업
    2025-05-16
  • 현대차·기아와 서울대, 소프트웨어 중심 공장 구현 위해 맞손
    현대차·기아 제조솔루션본부 E-FOREST센터는 서울대학교 정밀기계설계 공동연구소와 지난 13일 서울대 차세대자동차연구센터(서울 관악구 소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 공장(Software Defined Factory, 이하 SDF) 구현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E-FOREST는 고객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모든 것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제조시스템의 혁신을 추구하는 현대차·기아의 스마트공장 브랜드다. 현대차·기아는 인공지능(AI)과 로봇을 활용한 자동화 기술 및 인간 친화적인 스마트 기술을 도입해 제조 시스템을 혁신하고 나아가 모빌리티 산업 전체를 고도화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차·기아와 서울대학교는 SDF 구현을 위한 핵심 기술의 공동 연구,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협력 분야는 △제조 인공지능(Manufacturing AI) △제조 특화 대규모 언어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 △예지보전(PHM, Predictive Health Monitoring) △디지털 트윈 △시뮬레이션 기반 생산 최적화 등이다. 현대차·기아 E-FOREST 센터장 이재민 상무는 “서울대와의 협력을 통해 스마트 팩토리 구현을 위한 핵심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제조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대 정밀기계설계공동연구소 소장 안성훈 교수는 “서울대의 혁신적인 로보틱스, AI에 기반한 자율 제조 기술을 현대차의 글로벌 모빌리티 제조 환경에 접목해 차세대 스마트 제조 생태계 구축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 경제
    • 기업
    2025-05-16
  • 대봉엘에스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259억, 영업이익 36억
    대봉엘에스(대표 박진오)가 2025년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259억원, 영업이익 36억원, 당기순이익 37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분기 실적을 경신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3%, 영업이익은 77%, 당기순이익은 143% 증가한 수치로 화장품 소재의 가파른 성장과 자회사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이하 P&K)의 호실적이 견인했다. 대봉엘에스는 화장품 소재 사업 부문에서 K-뷰티의 세계적 확산에 발맞춰, 글로벌 수요를 선제적으로 반영한 고기능성 소재 개발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바스프, 루브리졸 라이프 사이언스 등 글로벌 선도 화학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친환경 베이스 원료부터 펩타이드, 바이오테크놀로지 기반 액티브 성분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포트폴리오를 구축한 점이 지속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작용했다. 이와 함께 유자씨 오일 유래 천연 유사 세라마이드와 고흡수 리포좀 기술, 국산 밀 발효 펩타이드 등 차세대 고효능 화장품 원료를 앞세워 유럽과 미국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폴란드·이탈리아·프랑스 등 유럽에서는 천연 유래 고활성 성분으로, 미국에서는 인디 브랜드 중심의 세포라·아마존 유통을 통해 시장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이러한 기술 기반 원료들은 향후 글로벌 수출의 핵심 성장축으로 주목받고 있다. 눈에 띄는 점은 이들 원료가 모두 ‘푸드 기반’이라는 공통된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유자, 연근, 밀 등 한국 전통 식재료에서 유래한 성분들은 단순한 기능성을 넘어 최근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K-푸드 및 K-컬처의 긍정적 흐름과 맞물려 더욱 강한 시장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의약품 소재 부문에서는 고혈압, 호흡기 치료제 등 기존 주력 품목의 국내외 수요가 지속 확대되는 가운데 개량신약을 통한 신성장 모멘텀 확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진균 치료제 ‘에피나코나졸 공결정’은 GLP 독성시험을 진행 중이며, 진해거담제 ‘L-엘도스테인’은 신규 효능 평가를 진행 중이다. 두 품목 모두 경쟁력 있는 제형과 안전성이 강화된 물질 기반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자사만의 특허 공법이 적용된 비만치료제 ‘리라글루티드’는 2026년 국내 시장에 독점 공급을 위해 준비 중이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기반도 구축하고 있다. 국내 1위 피부 인체 적용 시험 기관인 자회사 P&K는 2025년 1분기 매출 65억원, 영업이익 19억원, 당기순이익 23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분기 실적을 달성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92% 증가하며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또한 오는 하반기에는 송도 ‘글로벌 뷰티 헬스 R&D센터’로의 이전을 통해 원스톱 솔루션을 구축하고, 미국 FDA OTC 인증 등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차세대 뷰티 소재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 경제
    • 기업
    2025-05-16
  • SK행복나눔재단 사회문제 해결방법 모색 위한 ‘세상파일 라운드테이블’ 개최
    SK그룹의 사회공헌재단인 SK행복나눔재단(이사장 최기원)은 기업 사회공헌 담당자 간 네트워킹과 사회변화 프로젝트 협력 논의를 위한 ‘2025 세상파일 라운드테이블’을 지난 14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세상파일 라운드테이블’은 SK행복나눔재단이 더욱 효과적인 사회문제 해결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는 기업 사회공헌 네트워킹 행사다. 다양한 기업/기관의 사회공헌 담당자가 모여 새로운 사회문제를 탐색하고 협력을 논의한다. 6회차를 맞은 이번 라운드테이블은 ‘기업 사회공헌, 지속가능한 변화를 고민하다’라는 주제로 열렸다. 이날 모인 기업/기관 담당자 30여 명은 △임팩트스퀘어 도현명 대표의 키노트스피치를 시작으로 △세상파일팀의 지속가능한 변화를 시도한 프로젝트 사례 발표 △네트워킹 등의 시간을 가졌다. 먼저 키노트스피치에서는 임팩트스퀘어 도현명 대표가 ‘기업 사회공헌, 왜 지속가능성을 고민해야 할까?’에 대해 발표했다. 도 대표는 기업 사회공헌의 현황을 언급하며 “전에 비해 크게 나아졌지만, 100대 기업의 사회공헌 사업 기간이 평균 4년에 못 미치는 등 여전히 단기 관점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속가능한 사회공헌을 위한 방안으로 △기업 스스로와 사회의 필요에 맞는 ‘전략적인 사회공헌 설계와 추진’ △목표를 기반으로 진짜 성과가 무엇인지 측정하고 관리하는 ‘성과 관리’ △좋은 파트너를 찾아 협력해 개방형 혁신 및 집합적 임팩트를 만드는 ‘협력적 접근’ 등을 제언했다. 이어진 메인 세션에서는 첫 순서로 행복나눔재단 세상파일팀 이상현 본부장이 ‘실질적인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발표했다. 이 본부장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선 △효과적인 솔루션(제품, 서비스, 기술, 역량 등) △전달 체계 △재원 3가지가 필요하다며 “기업의 사회공헌 사업이 진행되는 동안은 솔루션이 안정적으로 제공돼 문제가 해소된 것으로 보이나, 사업이 종료되면 솔루션의 전달 체계와 재원이 부족해 문제가 재발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속가능성 확보 방안으로 △정부 공공서비스와 연계한 제도화 △비즈니스 모델 구축 △소셜펀딩 등을 제시했다. 다음으로는 세상파일팀 여혜진 매니저가 ‘시각장애 아동 점자 문해력 향상 프로젝트 사례’를 발표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6세~13세 시각장애 아동의 점자 문해력 향상을 위해 점자 학습 교재와 교구를 개발하고 체계적인 점자 교육을 제공한다. 또한 국내 최초 점자 일일 학습지 ‘점프 jump’를 개발해 아동의 점자 수준에 따른 단계별 점자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여 매니저는 “프로젝트가 종료된 후에도 아이들이 민간 차원의 점자교육센터를 통해 세상파일이 개발한 점자 교육을 계속해서 받을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운영 체계 구축과 안정적 재원 확보를 시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서 세상파일팀 김선홍 매니저가 ‘휠체어 이동정보(통합 서비스) 제공 프로젝트 사례’를 발표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휠체어 사용자가 외출 시 이동정보(보행로, 건물/매장 출입구, 계단, 경사로, 장애인 화장실 정보 등) 부재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맞춤 이동정보를 수집해 제공한다. 보행 약자 내비게이션 앱 ‘장애인 보행지도’와 저상버스 확인-탑승 예약-승하차를 한 번에 돕는 앱 ‘위버스(WeBus)’를 개발해 서비스하고 있다. 김 매니저는 “보행 약자 누구나 해당 서비스를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 및 지자체와 협력하고 민간 차원의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며 “참석해주신 기업들께서도 기술 협력과 임직원 자원봉사 등으로 함께해 주신다면 한발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킹 시간에서는 참석한 기업/기관의 소개와 더불어 지속가능성에 대한 각 기업의 고민과 사례를 나누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행복나눔재단 세상파일팀 이상현 본부장은 “기업 사회공헌이 그동안 효과적인 사회변화를 만드는 것에 집중해 왔다면, 이제는 그 변화가 지속가능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다양한 실무자분들과 이를 위한 실질적이고 유의미한 논의를 나눌 수 있어 뜻깊었다”고 말했다. 이어 “지속가능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긴밀한 협력이 계속해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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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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