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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 분야 취업 유지율 높아, 일자리 안정성 프리미엄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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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직업능력연구원(원장 고혜원)은 13일 ‘KRIVET Issue Brief 300호’를 통해 신기술 분야 신규 진출 인력의 전공 특성과 취업 유지율을 발표했다.
이번 분석은 2019년부터 2022년까지 4년 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중 산업 및 직종이 식별되는 취업자 80만1977명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신기술 분야는 디지털, 소재·부품, 로봇·드론, 바이오헬스, 에코업, 에너지, 양자, 우주 등이고, 취업 유지율은 졸업 당해 12월에 취업한 자를 대상으로 신기술과 비신기술 분야 취업자를 구분해 졸업 후 차년도 11월까지 취업 유지 비율을 확인했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신기술 분야는 비신기술 분야에 비해 취업 유지율이 높아 일자리 안정성 프리미엄이 존재했다.
졸업 차년도 11월까지 취업을 유지한 비율을 살펴보면 신기술 분야가 90.5%로 비신기술분야 84.6%보다 5.9%p 높았다.
신기술과 비신기술 분야 간 취업 유지율 격차는 모든 전공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 신기술 분야에 취업한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취업 유지율을 보여 일자리 안정성 측면에서 일정한 프리미엄이 존재함을 확인했다.
신기술 분야의 일자리 안정성 프리미엄은 자연·예체능·인문 계열과 전문대학에서 더 강하게 나타났다.
전공별로 신기술 분야와 비신기술 분야의 취업 유지율(졸업 차년도 11월 기준) 차이를 살펴보면 자연 계열 8.3%p(신기술 분야 91.3%, 비신기술 분야 83.0%), 예체능 계열 6.0%p(신기술 분야 80.9%, 비신기술 분야 74.9%), 인문 계열 3.9%p(신기술 분야 87.4%, 비신기술 분야 83.5%)로 나타났다.
학력별로 신기술 분야와 비신기술 분야의 취업 유지율(졸업 차년도 11월 기준) 차이를 살펴보면 전문대학이 5.6%p(신기술 분야 87.1%, 비신기술 분야 81.5%)로 가장 높았고, 대학 5.3%p(신기술 분야 90.5%, 비신기술 분야 85.2%)로 나타났다. 대학원은 1.2%p(신기술 분야 97.4%, 비신기술 분야 96.2%)로 나타나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전공과 학력에서 신기술 분야 진출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공학 및 자연 계열의 증가가 두드러졌다.
신기술 분야 진출률은 2019년부터 2020년까지 18.4%에서 2021년부터 2022년까지 21.8%로 3.4%p 상승했다.
전공별로 살펴보면 공학 계열이 40.8%에서 45.4%로 4.6%p 증가해 최대였으며, 자연 계열이 24.3%에서 27.7%로 3.4%p 올라 뒤를 이었다.
학력별로는 전문대학 3.6%p(16.2%에서 19.9%로), 대학 3.5%p(17.4%에서 20.9%로), 대학원 2.7%p(35.3%에서 38.0%로) 순으로 증가했다.
이번 연구를 수행한 한국직업능력연구원 황인영 부연구위원은 “모든 전공과 학력에서 신기술 분야 취업률이 상승했다”며 “신기술 산업의 높은 성장세가 인력 수요로 반영된 결과”라고 해석했다. 이어 “모든 전공에서 신기술 분야 취업 유지율이 비신기술 분야보다 높았다”며 “신기술 분야의 취업처가 보다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는 경향, 즉 일자리 안정성 프리미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만 “개인의 특성을 통제한 후에도 이 같은 프리미엄이 여전히 나타나는지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자료를 발표한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1997년 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의 연계와 통합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설립된 곳으로 국민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교육과 고용 분야에 대한 정책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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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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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 구글플레이와 기프트카드 판매 활성화 관련 마케팅 활동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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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구글플레이와 ‘POSA(Point Of Sales Activation) 기프트카드’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13일 GS리테일 본사 역삼 GS타워에서 열린 파트너십 행사에는 GS리테일 오진석 BU장, 허치홍 본부장, 이기철 부문장 등이 참석했으며, 구글플레이에서는 코이 아시아 총괄 부사장, 타카 동아시아 총괄 대표, 안나 아시아 총괄대표, 아이린 동아시아 운영 대표 등이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행사에서 △데이터 기반 공동 마케팅 강화 △POSA 기프트카드 매출 활성화 △양사 온오프라인 채널 유기적 활용 등을 논의했다.
GS25가 판매하는 구글플레이 기프트카드는 연간 매출이 약 900억원에 이를 정도로 핵심 서비스로 자리 잡았으며, 최근 청소년 선물로 더욱 인기를 끌고 있는 점 등이 이번 파트너십 체결의 주요 배경이 됐다.
GS25는 구글플레이와의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구글플레이 기프트카드’ 판매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우선 GS25는 1만8000여 개의 매장을 구글플레이 기프트카드 판매의 핵심 채널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GS25의 개편된 신규 멤버십 ‘GS ALL 멤버십’을 기반으로 연내 구글 기프트카드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한편 GS25는 2013년부터 모바일 구글스토어에서 게임, 영화, 앱 등을 구매할 수 있는 구글플레이 기프트카드 판매를 시작했다. 또한 GS25는 2017년 모바일 팝카드, 교환권 등 다양한 결제 수단으로 구글플레이 기프트카드를 구매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시작했다. 정액권 외에도 원하는 만큼 충전해 사용할 수 있는 금액 선택형 구글플레이 기프트카드도 판매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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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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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플라와 호텔 스카이파크 전략적 파트너십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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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플라(tripla Co., Ltd.)와 호텔 스카이파크가 전략적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트리플라는 호텔 스카이파크 그룹에 인공지능 다국어 챗봇과 멤버십 및 로얄티 포인트 기능이 탑재된 다국어 예약 시스템, 부킹엔진을 제공하게 된다.
이번 파트너십은 호텔 스카이파크가 온라인 예약 채널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직접 예약 비율을 높여 수수료 절감과 호텔의 수익을 극대화, 더불어 고객 관계 강화를 목표로 한다. 또한 트리플라의 AI 기반 다국어 챗봇 서비스를 자사 웹사이트 및 메신저(페이스북, 라인, 왓츠앱)를 통해 24시간 내외국인 관광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호텔 스카이파크 이준 부문장은 “2010년 명동 1호점을 시작으로 최적의 장소에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온 호텔 스카이파크 그룹이 이번 트리플라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디지털 혁신을 가속하게 됐다”며 “고객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비즈니스 효율성도 높일 수 있게 돼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트리플라 타카하시 카즈히사(Takahashi Kazuhisa) CEO는 “아시아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트리플라의 AI 챗봇과 부킹엔진 솔루션이 한국의 대표 비즈니스 호텔 그룹인 호텔 스카이파크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게 돼 영광”이라며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호텔 스카이파크가 직접 예약 비율을 높이고 다양한 국적의 고객들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호텔 스카이파크 그룹은 이번 트리플라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고, 향후 고객 데이터 기반으로 초개인화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직접 예약 시스템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서비스 만족도를 올려 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한편 2015년 설립된 트리플라는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아시아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호스피탈리티 테크 솔루션 회사다.
현재까지 한국, 일본, 대만,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등에서 약 8000개가 넘는 호텔 및 숙박업체가 트리플라의 솔루션을 유료로 이용하고 있으며, 2022년 11월 일본 증권거래소 JPX에 성공적으로 상장했다.
2023년 한국에 법인 설립, 인도네시아와 싱가포르 기반의 Bookandlink, 대만의 Surehigh를 인수하며 아시아 시장 사업 확장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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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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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에어로스페이스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인증 획득, 친환경 무탄소 선박 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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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세계 최고 수준의 ‘200kW(킬로와트)급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인증을 획득해 친환경 무탄소 선박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지난해 말 세계 최초로 개발한 액침냉각 에너지저장장치(ESS)와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무탄소 동력원을 잇달아 확보한 것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2일 세계 권위의 선급 협회인 DNV로부터 AIP(Approval In Principle, 개념승인) 인증을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AIP는 수소연료전지 등 신기술이 적용된 선박을 제작할 때 기본설계 단계부터 기술 적용의 안정성과 국제 규정 준수 여부 등을 검증해 주는 절차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해 KR(한국선급) AIP 인증에 이어 세계 최고 수준의 DNV 인증까지 획득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의 본격적인 판매가 가능해졌다.
이번에 DNV 인증을 받은 수소연료전지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다. 저온에서도 발전이 가능해 안정적이고 에너지효율이 높아 선박 등 운송용에 적합하다. 또한 병렬제어 기능으로 MW(메가와트) 단위의 용량 확장이 가능해 중대형 선박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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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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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2조2천억 규모 사우디 가스복합발전소 공사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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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가 2조2000억원 규모의 사우디아라비아 가스복합발전소 공사계약을 체결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프로젝트 디벨로퍼(개발사업자)인 한국전력공사 컨소시엄과 ‘사우디 루마1, 나이리야1 가스복합발전소’ 건설공사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발전소 건설 전문회사인 셉코3(SEPCO-3)와 컨소시엄으로 설계에서부터 기자재 공급, 설치, 시운전에 이르기까지 전 공정을 일괄 수행하는 EPC 방식으로 2028년까지 준공할 예정이다.
사우디 전력조달청(이하 SPPC)이 국제입찰로 발주한 루마1과 나이리야1 프로젝트는, 각각 리야드 북동쪽 80km와 470km 떨어진 곳에 1800MW급 가스복합발전소를 1기씩 건설해, 향후 25년간 생산된 전력을 SPPC에 판매하는 사업이다. 한전 컨소시엄은 지난 해 11월 SPPC와 전력판매계약(PPA)을 체결했다.
두산에너빌리티 이현호 Plant EPC BG장은 “이번 계약은 중동 지역의 에너지 수요 증가와 맞물려 두산에너빌리티의 건설 수행 기술과 경쟁력을 국제 무대에서 다시 한번 입증한 사례”라며 “사우디아라비아 내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사우디아라비아의 전력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모르도르 인텔리전스(Mor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 전력설비 규모가 2025년 92.9GW에서 2030년 123.2GW로 연평균 6GW 규모의 발전소가 증설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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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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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이지와 지에스아이엘,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고도화 위해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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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이지(대표이사 박종우, 홍영석)가 지에스아이엘(대표이사 이정우)과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지난 11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지에스아이엘 사무실에서 열렸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세이지의 AI 머신비전 기술력과 지에스아이엘의 스마트 안전관리 솔루션을 결합해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상호보완적 협력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AI 기술을 접목한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을 개발해 산업현장의 안전을 강화할 예정이다.
한편 세이지는 스마트 팩토리 구현을 위한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스마트 품질 검사부터 지능형 공정 및 산업 현장 모니터링 시스템까지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이상 현상을 빠르고 정확하게 발견한다.
대표 제품으로는 △딥러닝을 기반으로 제품 외관 품질 검사를 자동화하는 ‘SAIGE VISION(세이지 비전)’ △AI 기반 공정 모니터링 및 개선을 수행하는 ‘SAIGE VIMS(세이지 빔스)’ △지능형 산업 현장 모니터링 시스템인 ‘SAIGE SAFETY(세이지 세이프티)’가 있다. 세이지의 솔루션은 특히 배터리와 반도체 등 제조업에 특화된 알고리즘으로 기술력과 신뢰성을 인정받아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과 같은 글로벌 기업의 품질 검사에서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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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13